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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진사이버대학교

  • 입학안내
      영진사이버대학교 2017-2 시간제모집 7월21일부터 8월 8일 까지

학사제도

  • 학사일정
  • 학칙
  • 학사제도
  • 수강제도
  • 학적변동
  • 졸업
  • 장학제도
  • 학사서류안내

학칙

  • 제1장총칙
  • 제 2 장 교육조직
  • 제 3 장 수업연한과 재학연한
  • 제 4 장 학년, 학기, 수업일수 및 휴업일
  • 제 5 장 입학(재입학, 편입학, 시간제 등록 포함)
  • 제 6 장 등록 및 수강신청
  • 제 7 장 휴학, 복학, 퇴학 및 제적
  • 제 8 장 재학생 성적표 및 등록고지서 발송
  • 제 9 장 교육과정 및 수업
  • 제 10 장 규율, 포상과 징계
  • 제 11 장 납입금
  • 제 12 장 장학금
  • 제 13 장 학생활동
  • 제 14 장 위탁생, 외국인 학생
  • 제 15 장 부설기관
  • 제 16 장 부설연구소
  • 제 17 장 학칙 제ㆍ개정 절차
  • 제 18 장 보칙
  • (별표1) 입학년도별 모집단위 및 정원
  • (별표2) 전문학사 학위의 종별
  • (별지1) 학위증
  • (별지2) 수료증

제1장 총칙

제 1조 (명칭)

본 대학은 영진사이버대학교(이하 ‘본 대학'이라 함)이라 칭한다.

제 2조 (목적)

이 학칙은 본 대학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조직,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3조 (교육목표)

본 대학은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에 따라 모든 국민에게 평생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새로운 정보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주문식교육 시스템을 통해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기반이 되는 전문지식과 실용기술을 함양함으로써 사회와 국가발전에 필요한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는다.

제 4조 (설치학과 및 입학정원)

  • 01.본 대학에 두는 계열 및 학과와 입학정원은 [별표1]과 같다.
  • 02.총장은 제1항의 입학정원 범위 내에서 입학(편입학 및 재입학 포함)을 허가한다.
  • 03.제1항의 경우 모집단위의 폐지로 인하여 폐지된 모집단위의 재적생이 다른 모집단위로 옮기는 경우에는 당해 학생이 그 모집단위에 재적하는 동안에는 그 정원이 따로 있는 것으로 본다.

제 5조 (특별과정)

  • 01.제3조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위과정 이외에 특별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 02.특별과정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2장 교육조직

제 6조 (교직원)

본 대학에는 총장, 교수, 부교수, 조교수, 조교 및 행정직원을 두며, 필요한 경우 산업체 겸임교원, 특임교수, 초빙교원을 둘 수 있다.

제 7조 (행정조직)

  • 01.본 대학에는 부속실, 기획처, 학사운영처, 입시지원처, 학생지원처, 학생복지처, 평생교육처를 둔다.
  • 02.각 실ㆍ처에 실ㆍ처장은 총장의 명을 받아 소관사무를 정리하고 실ㆍ처내 직원을 지휘ㆍ감독한다.
  • 03.각 실ㆍ처에는 팀을 둘 수 있으며, 사무분장은 따로 정한다.

제 8조 (교수회·학사운영위원회)

  • 01.본 대학의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교수회ㆍ학사운영위원회를 둔다.
  • 02.교수회는 전교수, 학사운영위원회는 총장, 부총장, 처장, 학과장으로 구성된다.
  • 03.교수회 의장과 학사운영위원회의 위원장은 총장이 되며, 총장 부재시에는 그 직무대리자가 업무를 대행한다.
  • 04.교수회는 총장이 부의하는 사항에 대하여 심의한다.
  • 05.학사운영위원회는 총장의 자문에 응하여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 - 학칙에 관한 제정, 개정, 폐지에 관한 사항
    • - 입학ㆍ수료 및 졸업에 관한 사항
    • - 제규정의 제정, 개정, 폐지에 관한 사항
    • - 기타 총장이 부의하는 사항
  • 06.위에서 정하지 않은 교수회와 학사운영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8조의 2 (대학평의원회의 설치)

  • 01.정관 제31조의2 내지 제31조의8에 의거 대학 교육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대학평의원회를 둔다.
  • 02.대학평의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8조의 3 (등록금위원회)

  • 01.기타 등록금위원회의 심의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02.등록금위원회 구성은 교직원 위원 3인, 학생회 간부(총학생대의원) 중 3인과 총장이 추천하는 3인의 외부위원 등 총 9인으로 한다
  • 03.등록금위원회 회의는 매년 12월에서 1월중에 소집하며, 재적위원 과반수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에는 위원장이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 04.등록금위원회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한다.
  • 05.본 대학의 등록금 책정 등에 대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등록금심의위원회(이하 “등록금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제9조 (각종위원회)

  • 01.총장의 자문과 부서별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각종 위원회를 둘 수 있다.
  • 02.각종 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10조 (성희롱의 금지)

  • 01.본 대학의 교직원은 그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 등과 관련하여 성적 언동 등으로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 언동 기타 요구 등에 대한 불응을 이유로 불이익을 주는 등의 성희롱을 하여서는 안 된다.
  • 02.전 항의 성희롱 적발시 교직원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고 그 정도에 따라 징계조치 한다.
  • 03.성희롱 예방 등과 관련된 세부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3 장 수업연한과 재학연한

제 11조 (수업연한)

본 대학의 수업연한은 2년으로 한다.

제 12조 (재학연한)

본 대학의 재학연한에 관하여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제 4 장 학년, 학기, 수업일수 및 휴업일

제 13조 (학년)

학년은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 14조 (학기)

  • 01.학기는 제1학기와 제2학기로 나눈다. 단, 필요한 경우 3학기로 나눌 수 있다.
    • - 제 1학기 : 3월 1일 ~ 8월 31일까지
    • - 제 2학기 : 9월 1일 ~ 2월 말일까지
  • 02.제1항의 일반학기 이외에 하기방학과 동기방학에 총장이 정하는 바에 따라 각각 계절학기를 설치ㆍ운영할 수 있다.

제 15조 (수업일수)

  • 01.수업일수는 매 학년 30주 이상(매 학기 15주 이상)으로 한다.
  • 02.계절 학기를 두는 경우 학점 당 수업시간은 15시간 이상으로 한다.
  • 03.천재, 지변 기타 교육과정의 운영상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수업일수를 충족할 수 없는 경우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매 학년도 2주의 범위 내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다.

제 16조 (수업방식)

삭제

제 17조 (휴업일)

  • 01.정기 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 - 하기방학 : 6월부터 8월 사이
    • - 동기방학 : 12월부터 2월 사이
    • - 개교기념일(5월 22일)
    • - 토ㆍ일요일
    • - 국정 공휴일 및 임시 공휴일
  • 02.방학기간의 변경 및 임시휴업은 필요에 따라 총장이 정한다.
  • 03.휴업일이라도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강의를 할 수 있다.

제5장 입학,재입학, 편입학, 전과 및 등록

제 18조 (입학시기)

입학 시기(재입학, 편입학, 외국대학으로부터의 전입학 포함)는 매학기 개시일로부터 수업일수 1/4 선 이내로 한다.

제 19조 (입학자격)

본 대학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라야 한다.

  • 01.고등학교 졸업자(졸업예정자 포함) 또는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02.외국에서 12년 이상의 정규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
  • 03.기타 법령에 의하여 위의 각 호 해당자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제 20조 (입학지원)

입학을 희망하는 자는 소정의 원서에 총장이 정하는 관련서류를 첨부하여 전형료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단, 전형료는 반환하지 아니하며, 관련 법령에 해당 시에는 예외로 한다.

제 21조 (입학지원서류)

  • 01.입학을 지원하는 자가 다음 각 호 1의 서류에 전형료를 첨부하되, 경우에 따라 일부 서류를 생략할 수 있다.
    • - 졸업증명서 또는 졸업예정증명서, 기타 대학입학자격 증명서
    • - 출신학교 성적증명서
    • - 학생생활기록부. 기타 본 대학에서 요구하는 서류
  • 02.이미 제출한 서류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제 22조 (입학전형)

입학 또는 편입학 지원자에 대한 입학전형 기준 및 절차는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23조 (입학전형관리위원회)

  • 01.입학전형의 공정한 관리를 위하여 입학전형관리위원회를 둔다.
  • 02.입학전형관리위원회는 총장 직속으로 설치하되,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7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그 구성, 임무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24조 (입학허가)

입학 또는 편입학의 허가는 학사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결정한다.

제 25조

삭제

 제 26조 (입학절차)

입학 또는 편입학이 허가된 자는 소정기간에 입학금 및 등록금을 납부하고 본 대학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27조(입학취소)

입학 또는 편입학이 허가된 후 소정의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거나 증빙서류에 허위사실이 밝혀지는 경우 입학을 취소할 수 있다.

제 28조 (편입학)

  • 01.편입학하고자 하는 학년의 직전 학기 과정을 대학에서 수료한 자와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는 매학기 개시일로부터 수업일수 1/4 선 이내에 편입할 수 있다.
  • 02.편입학은 각 계열 및 학과별로 입학정원의 범위내에서 결원이 있을 때 허가한다.

제 28조의 2 (전과)

  • 01.전과는 1학기 이수자에 한하며, 해당 계열 및 학과별 입학정원의 범위 내에서 동일 입학전형에 결원이 있을 경우 허가할 수 있다.
  • 02.전과 희망자는 소정원서에 소속 계열 및 학과장의 승인서와 성적증명서를 첨부하여 신청한다.
  • 03.총장은 소속 계열 및 학과장의 제청에 의하여 전과를 허가할 수 있다.

제 29조 (재입학)

  • 01.자퇴 또는 제적된 자가 재입학을 원할 때에는 정원에 결원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자퇴 또는 제적의 사유 및 제적시의 성적, 품행 등을 참작하여 허가할 수 있다. 단, 제35조에 의하여 제적된 자는 제적된 후 1년 이내에 재입학 할 수 없고, 퇴학의 징계처분을 받은 자는 이를 허가하지 아니한다.
  • 02.재입학한 자는 소정의 재입학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제 6 장 등록 및 수강신청

제 30조 (등록)

  • 01.학생은 매 학기 초 소정의 기일 내에 등록을 완료하여야 한다.
  • 02.등록의 절차는 소정의 납입금을 납부하고 수강신청을 필함으로써 완료된다.
  • 03.납입한 등록금은 제60조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를 반환하지 않는다.

제 31조 (수강신청)

  • 01.수강신청은 해당학기에 수강할 교과목으로 하며, 소속 계열 및 학과장의 지도를 받아 정한 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
  • 02.이미 수강 신청한 교과목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정한 기간 내에 변경을 하여야 하며, 수강신청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7 장 휴학, 복학, 퇴학 및 제적

제 32조 (휴학)

  • 01.질병, 병역의무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휴학하고자 하는 자는 휴학원을 제출하여 총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 02.휴학은 1회에 1년을 초과하지 못하며, 재학기간 중 휴학횟수는 기간에 상관없이 총 3회를 초과할 수 없다. 다만, 병역의무로 인한 휴학기간은 이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 03. 휴학자는 휴학기간 중에도 학적을 보유한다.

제33조 (복학)

  • 01.휴학기간이 만료된 자는 매 학기 수업일수 1/4 선 이내에 복학원을 제출하여 총장의 허가를 얻어 복학하여야 한다. 다만, 휴학기간 만료 전이라도 수학에 지장이 없다고 인정될 때에는 이를 허가할 수 있다.
  • 02.일반휴학중 군휴학 절차를 거치지 아니하고 입대하여 제적된 자가 전역후 복학하고자 할 때에는 병적확인서 등 관련 증빙서류를 확인한 후 제적을 군휴학으로 소급 적용하여 복학을 허가할 수 있다.

제 34조 (자퇴)

  • 01.자진 퇴학(이하 ‘자퇴’라 함)하고자 하는 자는 사유를 명시한 자퇴원을 제출하여 총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 02.자퇴한 자는 학적을 상실한다.

제 35조 (제적)

학생으로서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할 때에는 제적된다.

  • 01.이유 없이 소정의 기간 내에 등록을 완료하지 아니한 자
  • 02.휴학기간 경과 후 수업일수 1/5 선 이 넘도록 복학하지 아니한 자.
  • 03.퇴학의 징계처분을 받은 자
  • 04.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이 없는 자
  • 05.유급 또는 신체 허약 등으로 인하여 학업성취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 06.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제 8 장 교육과정 및 수업

제 36조 (교과목)

  • 01.교과목은 교양교과목과 전공교과목으로 구분한다.
  • 02.교양 및 전공교과목은 다시 필수와 선택으로 나누며, 구체적인 교육과정은 총장이 이를 정한다.

제 37조 (교육과정)

  • 01.각 계열 및 학과의 교육과정은 해당 계열 및 학과장의 제청으로 소정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따로 정한다.
  • 02.모집단위의 특성에 따라 2개 이상의 교육과정을 편성ㆍ운영할 수 있다.

제 38조 (이수단위)

교육과정의 이수 단위는 학점으로 하고, 사이버 교육을 통한 강의 콘텐츠 수강 분량, 질의응답, 온라인토론, 단원평가 등의 수업관련 활동을 종합하여 매 학기 15시간 이상의 강의에서 얻은 단위를 1학점으로 한다.

제 39조 (이수학점)

  • 01.매 학기 취득 기준학점은 21학점으로 하고 최저 9학점 이상, 직전학기 성적이 평점 3.5 이상 또는 편입생인 경우 최고 24학점까지 수강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졸업 직전학기에는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는 범위내에서 학점을 신청할 수 있다.
  • 02.계절학기는 학기 당 6학점 이내의 범위에서 이수할 수 있다.
  • 03.졸업에 필요한 최저 이수학점은 80학점 이상으로 하며, 교양 9학점과 전공 42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다만 필수 교과목을 이수하지 아니하고는 졸업을 할 수 없다.
  • 04. 현장실습 의무 대상 계열 및 학과의 현장실습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05.기타 특별한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얻어 9학점 미만을 이수할 수 있다.

제 40조 (시간제등록생의 운영)

  • 01.일반 사회인에게 재교육 및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고등학교 졸업자와 이와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 또는 대학(전문대학)에 재적 중인 자를 대상으로 시간제등록생을 모집할 수 있다.
  • 02.시간제등록생이 수강 신청할 수 있는 학점은 매학기 12학점 및 연간 24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단, 시간제등록생의 계절학기는 정규학기 시간제등록생에 한해서만 가능하다.
  • 03.시간제등록생은 모집단위별로 선발하고 정규학생과 통합 수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그 모집정원은 입학전형관리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개정 2014.3.1)
  • 04.시간제등록생의 입학전형기준 및 절차는 총장이 따로 정한다.
  • 05.시간제등록생으로 선발된 자는 총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내에 수강신청을 하고 신청학점에 따라 산정된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다만, 학사학위 또는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한 자가 다른 전공분야의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하려는 경우 당해 소속 계열 및 학과의 전공과목 36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 06.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7조(학점인정)에 의하여 학점인정을 받고, 본 대학에서 48학점 이상을 취득하여 학칙 제51조 제1항의 졸업요건이 충족된 자에게는 [별지1] 서식에 의하여 [별표2]에 해당하는 전문학사 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 07.기타 시간제등록생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41조 (학점은행제)

본 대학에 평생학습을 위하여 학점은행제 시행에 따른 학습과정을 설치 운영할 수 있다.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42조 (수업)

  • 01.수업은 인터넷을 바탕으로 학습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성과 다양한 학습자원과의 연계를 통한 화상강의, 인터넷 강의 등 사이버 교육을 원칙으로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원격 수업의 보조방법으로 20% 이내에서 출석수업을 실시할 수 있다.
  • 02.출석수업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42조의 2 (출석관리)

  • 01.재학생의 출석관련 학점이수 기준은 매학기 과목당 수업일수 ¾ 이상이 되어야 한다.
  • 02.출석인정기간, 출석인정 방법 및 결석처리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42조의 3 (교원의 교수시간)

  • 01.교원의 교수시간은 매 학년도 30주(학기당 15주) 이상을 기준으로 정한다.
  • 02.전임교원의 책임시간은 주당 10시간으로 한다. 다만, 보직교원, 겸임교원 등의 책임시간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42조의 4 (강의평가)

강의평가는 매학기 말 과목별로 시행하며,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해서 중간평가를 실시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42조의 5 (콘텐츠 운영)

  • 01.강의 콘텐츠의 생명주기는 3년을 원칙으로 하며, 학기별 교과목 특성에 맞는 개발유형 및 재사용 여부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콘텐츠개발관리위원회를 둔다.
  • 02.체계적인 콘텐츠 관리 및 운영을 위해 콘텐츠 이력관리를 실시한다.
  • 03.콘텐츠 개발 및 관리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9 장 시험, 성적, 졸업

제 43조 (시험)

시험은 전 교과목에 대하여 매 학기 정기시험으로 중간시험과 학기말시험을 실시한다. 단, 필요에 따라 임시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

제 44조 (성적평가)

  • 01.학업성적은 각 교과목별로 출석, 과제 및 시험성적 등을 종합하여 평가한다.
  • 02.학업성적은 각 교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하고, 출석상황, 평소 학습성적, 과제 및 시험성적 등을 종합 평가한다. 다만, 실험, 실습, 실기, 어학연수, 사회봉사 및 기타 이에 준하는 특정교과목의 성적 평가는 따로 이를 정할 수 있다.
  • 03.학업성적은 제45조에 의거하여 분류하며, 각 교과목의 강좌별 급제는 D급 이상으로 한다.
  • 04.추가시험 성적은 B급까지 인정할 수 있다.
  • 05.성적평가 업무를 합리적으로 관리 운영하기 위하여 학생 성적평가위원회를 둘 수 있다.
  • 06.성적배점, 분포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45조 (성적분류)

학업성적은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학업성적 분류
등 급 점 수 평 점
A+ 95 - 100 4.50
A0 90 - 94 4.00
B+ 85 - 89 3.50
B0 80 - 84 3.00
C+ 75 - 79 2.50
C0 70 - 74 2.00
D+ 65 - 69 1.50
D0 60 - 64 1.00
P 합 격 불계
F 0 - 59 0.00

제 46조 (학점인정)

  • 01.제45조에 규정한 학업성적 등급 중 D0이상을 취득학점으로 인정하고, P는 합격으로 한다.
  • 02.신·편입학생, 군 위탁생의 학점인정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03.성적이 착오로 취득되었다고 인정될 때에는 총장의 허가를 얻어 정정할 수 있다.
  • 04.전적 대학에서 이수한 교양과목 중 본 대학 교양과목과 내용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과목에 한하여 그 학점과 성적을 총 9학점 이내로 인정할 수 있다. 관련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 05.고등교육법 제23조 제1항 제3호에 따라 국내외의 고등학교에서 대학교육과정에 상당하는 교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총 6학점 이내로 인정할 수 있다. 관련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조 개정 2013. 3. 1)

제 47조 (성적의 취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의 성적은 취소할 수 있다.

  • 01.수강신청을 하지 아니하고 취득한 성적
  • 02.매학기 24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한 성적
  • 03.중복 신청하여 취득한 성적
  • 04.출석미달 과목의 성적
  • 05.부정행위로 취득한 과목의 성적

제 48조 (경고)

성적평가 결과 학업성적이 평점평균이 1.50 미만으로 불량하고 탈락이 예상되는 자에 대하여는 이를 경고하여야 한다. 그 기준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49조 (교환학생)

  • 01.재학 중 총장의 승인을 얻어 교환학생, 학점교류 학생, 해외 유학생 및 해외연수생, 학점인정기관의 교류학생, 타 대학의 수강학생으로 국ㆍ내외(원격대학 포함)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 중 35학점 범위 안에서 이를 본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 02.국내ㆍ외의 교환학생, 학점 교류학생, 해외 유학생 및 해외 연수생, 학점 인정기관의 교류학생, 공중파 및 컴퓨터 수업에 의한 학점 인정기관(원격 대학 포함)의 수강 학생에 관한 규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50조 (수료학점 인정)

  • 01.각 학년의 수료를 인정함에 필요한 학점은 다음과 같다.
    • - 1학년 수료 : 40학점 이상 취득
    • - 2학년 수료 : 80학점 이상 취득
  • 02.소정의 학점을 이수하고도 진급 또는 졸업사정에서 탈락된 자에게는 별지 제2호 서식의 수료증을 수여할 수 있다.

제 51조 (졸업)

  • 01.졸업에 필요한 최저 이수학점은 80학점 이상으로 하며, 교양 9학점과 전공 42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 02.계열 및 학과에 따라 졸업고사를 부과할 수 있다.
  • 03.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한 자는 졸업을 인정하고, [별지1] 서식에 의하여 [별표2]에 해당하는 전문학사학위를 수여한다.

제51조의 2(졸업유예)

  • 01.총장은 학위수여대상자 중 성적향상, 자격증 취득 등의 목적으로 졸업유예를 신청하는 경우 이를 승인할 수 있다.
  • 02.졸업유예는 현재 학적을 유지한 상태에서 1년 이내에 2회로 한한다. 기타 필요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51조의 3(정보화능력 인증)

  • 01.재학기간 중 정보화능력 인증제를 통과한 자에게는 졸업시 정보화능력 인증서를 수여한다.
  • 02.정보화능력 인증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52조 (유급)

소정의 학점 미달자와 진급 및 졸업사정에서 탈락된 자는 재학기간 중 1년 단위로 유급할 수 있다. 그 운영방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53조 (졸업취소)

행정상의 착오 또는 부정행위로 인하여 졸업요건을 갖추지 못한 자가 졸업한 경우는 이를 취소할 수 있다.

제 10 장 규율, 포상과 징계

제 54조 (규율)

학생은 정해진 학칙을 준수하고, 건전한 학풍을 진작하여야 한다.

제 55조 (포상)

총장은 품행이 방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하거나 공로가 현저한 자에 대해서는 포상할 수 있다.

제 56조 (징계)

  • 01.총장은 학생이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할 때에는 학사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징계 처분할 수 있다.
    • - 본 대학 학칙을 위반한 자
    • - 무계출 결석이 4주간을 초과한 자 또는 정당한 사유없이 결석이 무상한 자
    • - 고의적인 수업 방해 자
    • - 학업성적이 열등하고 품행이 불량한 자로서 개전의 가망이 없는 자
    • - 기타 학생의 본분을 이탈한 행위를 한 자
  • 02.징계는 그 정상에 따라 근신, 유기정학, 무기정학 및 제적으로 구분한다.

제 11 장 납입금

제 57조 (납입금의 납부)

학생은 매 학기 초 등록시에 소정의 납입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제 58조 (납입금의 종류)

전 조의 규정에 의한 소정의 납입금이라 함은 입학금, 수업료를 말하며 기성회비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제 59조 (납입금의 감면)

  • 01.총장은 품행이 방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및 국가유공자녀에 대하여 납입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면제할 수 있다.
  • 02.납입금은 결석, 정학, 제적 또는 퇴학 등의 이유로 감면되지 아니한다.

제 60조 (납입금의 반환)

기 납입된 금액은 과오납이나 입학 취소자, 자퇴 등의 경우에는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에 의거 반환한다.

제 12 장 장학금

제 61조 (장학금)

  • 01.본 대학 학생 중 품행이 단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와 학비조달이 극히 곤란하여 학업을 계속할 수 없는 자에 대하여 장학금 지급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
  • 02.장학금을 받은 학생이 휴학, 퇴학, 제적 및 징계처분을 받았을 때는 장학금 지급을 중지한다.

제 13 장 학생활동

제 62조 (학생의 준수사항)

학생은 학칙을 준수하고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야 한다.

제 63조 (학생회 조직)

학생은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건전한 학풍의 조성과 자치역량의 신장을 목적으로 학생단체를 구성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정한다.

제 64조  (학생회비)

학생회 회원은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 65조 (학생회 운영 및 활동)

학생회는 학생지도위원회의 지도와 학생회의 자율적인 의사결정에 따라 운영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 66조 (학생대표 자격 및 선입 방법)

총학생회장 및 부회장의 자격기준은 다음과 같다.

  • 01.재학 중 이수한 성적의 평균 평점이 3.0(B0학점) 이상인 자
  • 02.정학이상의 징계처분을 받지 아니한 자

제 67조 (학생지도)

  • 01.학생회를 지도하기 위하여 학생지도위원회를 두되, 위원회에 관한 규정은 따로 정한다.
  • 02.학생들의 동아리활동은 학생회 산하단체로 활동함을 원칙으로 한다.
  • 03.학생회의 산하단체는 반드시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제 68조 (간행물)

학생회, 학생단체의 간행물은 학생활동 본분에 맞도록 제작ㆍ배포할 수 있다.

제 69조 (금지활동)

학생은 수업ㆍ연구 등 본 대학의 기본 기능 수행에 방해가 되는 개인 또는 집단적 행동 등 교육 목적에 위배되는 활동은 할 수 없다.

제 69조의 2 (처벌)

본 장의 제규정을 위반한 학생에 대하여는 학사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징계한다.

제 70조 (기타)

위에서 정하지 않은 학생활동 및 학생회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 14 장 위탁생, 외국인 학생

제 71조 (산업체 위탁교육)

  • 01.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는자로서 산업체에 근무중인자의 교육을 산업체로부터 위탁받은 때에는 산업체와의 계약에 의한 위탁교육(군 위탁교육 포함)을 실시할 수 있다.
  • 02.제1항의 규정에 의한 위탁교육 계약에는 위탁생의 선발기준, 위탁교육의 경비의 부담 및 납부방법,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산업체의 시설 및 교수자격이 있는자의 활용, 학교에 대한 산업체의 지원등 위탁교육에 필요한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 03.기타 위탁교육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위탁교육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71조의 2 (외국인 학생)

외국인 학생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15 장 부설기관

제 72조 (부설기관)

  • 01.본 대학에는 다음과 같은 부설기관을 둔다.
    • - 원격교육연수원
    • - 사회봉사단
    • - 장애학생지원센터
  • 02.부설기관에 관한 운영규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15-1 장 부속기관

제 72조의2 (부속기관)

  • 01.본 대학에는 다음과 같은 부속기관을 둔다.
    • - 학보사
  • 02.부속기관에 관한 운영규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신설 2014.3.1)

제 16 장 부설연구소

제 73조 (부설연구소)

  • 01.본 대학에는 다음과 같은 부설연구소를 둔다.

    - 부동산전문가양성센터

  • 02.부설연구소에 관한 운영규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17 장 학칙 제ㆍ개정 절차

제 74조 (학칙 제정 및 개정의 예고)

학칙을 제ㆍ개정 할 경우에는 제ㆍ개정안의 취지, 주요 내용 또는 전문을 공고하여야 한다.

제 75조 (공고기간)

학칙 제ㆍ개정안의 공고기간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1주일 이상으로 한다.

제 76조 (의견 제출 및 처리)

  • 01.본 대학의 교직원은 공고된 제ㆍ개정안에 대하여 그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 02.당해 제ㆍ개정안에 대한 의견이 제출된 경우, 의견을 제출한 자에게 그 제출된 의견의 처리 결과를 통지하여야 한다.

제 77조 (심의)

사전예고 절차를 거친 제ㆍ개정안은 학칙에 의거 평의원회 심의를 거쳐야 한다.

제 78조 (공포절차 및 공포)

제반 학칙의 공포는 평의원회의 심의를 마친 후, 관계 서류를 첨부하여 총장의 승인을 얻어 공포한다.

제 78조의 2 (자체평가)

  • 01.대학의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연구 등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자체평가를 실시한다.
  • 02.자체평가의 기준, 절차 및 방법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18 장 보칙

제 79조 (시행세칙)

이 학칙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학사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이를 따로 정할 수 있다.

제 80조 (준용)

이 학칙에 규정할 것 이외에 필요한 사항은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 및 기타 법령에서 정하는 사항을 준용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0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학과의 개편에 따른 경과 조치)
  • 01.2002학년도에 각각 국제공인컴퓨터프로그래밍학과 및 컴퓨터미디어학과에 입학한 자는 컴퓨터공학계열 국제공인컴퓨터 프로그래밍전공 및 컴퓨터미디어전공에 입학한 것으로 본다.
  • 02.2002학년도에 비즈니스인증관리학과에 입학한 학생은 산업시스템경영학과에 입학한 것으로 본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03년 8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2조(학과의 개편에 따른 경과 조치)
  • 01.2003학년도에 각각 산업시스템경영학과 및 E-비즈니스학과에 입학한 자는 e-경영학과에 입학한 것으로 본다.
  • 02.2003학년도에 각각 컴퓨터공학계열 국제공인 컴퓨터프로그래밍전공과 인터넷 정보전공에 입학한 자는 컴퓨터정보전공에 입학한 것으로 본다.
  • 03.2003학년도에 컴퓨터공학계열 컴퓨터미디어전공에 입학한 자는 멀티미디어정보전공에 입학한 것으로 본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04년 8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04년 3월 1일부터 소급 적용하여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05년 3월 1일부터 적용하여 시행한다.
단, 제60조(납입금의 반환)에 관해서는 2004학년도 2학기부터 소급적용하여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05년 1월 1일부터 소급 적용하여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05년 6월 13일부터 시행한다. 다만, 제4조의 개정규정은 2005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05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06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07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단, 제39조 3항과 제51조 1항의 졸업에 필요한 교양학점 이수기준은 2008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0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단, 제32조(휴학) ②항, 제39조(이수학점) ③항과 제51조(졸업) ①항은 2009학년도 신입생을 적용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 01.이 학칙은 2009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 02.2007학년도에 사회복지계열 케어복지전공으로 입학한 자는 복지상담전공으로 입학한 것으로 본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10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단, 제39조(이수학점) ③항과 제51조(졸업) ①항은 2010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10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단, 제39조제3항과 제51조제1항은 2011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1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11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12년 8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계열 및 학과의 개편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계열 및 학과에 소속된 재적생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2년 8월까지 졸업하지 못한자는 개편, 명칭변경, 통합 계열 및 학과 소속을 원칙으로 하되, 폐지 등의 경우는 교과과정이 유사한 계열 및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1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14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단, 제40조(시간제등록생의운영) ③항은 2014학년도 시간제등록생 모집부터 적용하며, 제72조의2(부속기관)은 2013.11.1자로 적용한다.

제2조(계열 및 학과의 개편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계열 및 학과에 소속된 재적생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4년 2월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개편, 명칭변경, 통합 계열 및 학과 소속을 원칙으로 하되, 폐지 등의 경우는 교과과정이 유사한 계열 및 학과의 소속으로본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1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15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단, 제51조(졸업) ①항은 2016학년도 신편입생부터 적용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1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계열 및 학과의 개편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계열 및 학과에 소속된 재적생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6년 2월까지 졸업하지 못한자는 개편, 명칭변경, 통합 계열 및 학과 소속을 원칙으로 하되, 폐지 등의 경우는 교과과정이 유사한 계열 및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16년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

[별표1] 입학년도별 모집단위 및 정원 - 2015년도

2017년도

[별표1] 입학년도별 모집단위 및 정원 - 2017년도
모 집 단 위 입 학 정 원
사회복지계열 사회복지전공 300
가족청소년복지전공
컴퓨터정보통신학과 100
경영학과 100
부동산학과 110
노인복지학과 130
관광영어학과 90
상담심리학과 120
특수재활복지학과 100
뷰티케어학과 120
아동복지학과 130
합 계 1,300

2016년도

[별표1] 입학년도별 모집단위 및 정원 - 2016년도
모 집 단 위 입 학 정 원
사회복지계열 아동복지전공 420
사회복지전공
컴퓨터정보통신학과 100
경영학과 110
부동산학과 110
노인복지학과 150
관광영어학과 80
상담심리학과 120
특수재활학과 100
뷰티케어학과 110
합 계 1,300

2015년도

[별표1] 입학년도별 모집단위 및 정원 - 2015년도
모 집 단 위 입 학 정 원
사회복지계열 아동복지전공 420
사회복지전공
컴퓨터정보통신학과 100
경영학과 100
부동산학과 100
노인복지학과 150
관광영어학과 100
상담심리학과 120
특수재활학과 100
뷰티케어학과 110
합 계 1,300

[별표2] 전문학사 학위의 종별

[별표2] 전문학사 학위의 종별
종별 해당 계열 및 학과 종별 해당 계열 및 학과
공업전문학사 컴퓨터공학계열
  •   - 국제공인컴퓨터프로그래밍전공
  •   - 컴퓨터미디어전공
  •   - 컴퓨터정보전공
  •   - 멀티미디어정보전공
  •   - 컴퓨터통신전공
  •   - 멀티미디어전공
산업시스템경영학과
컴퓨터정보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계열
  •  - 컴퓨터정보전공
  •  - 정보통신전공
컴퓨터정보통신학과
사회복지전문학사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계열
  •   - 사회복지전공
  •   - 케어복지전공
  •   - 복지상담전공
  •   - 청소년복지전공
  •   - 다문화복지전공
  •   - 아동복지전공
  •   - 가족청소년복지전공
노인복지학과
경영전문학사 E-비즈니스학과
e-경영학과
경영학과
부동산전문학사 부동산학과
관광영어전문학사 관광영어학과 상담심리전문학사 상담심리학과
재활전문학사 특수재활학과 미용전문학사 뷰티케어학과
재활복지전문학사 특수재활복지학과 아동복지전문학사 아동복지학과

[별지1] 학위증

학위증 샘플

[별지2] 수료증

수료증 샘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