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글자크기글자크게보기글자작게보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보기

영진사이버대학교

  • 입학안내
      영진사이버대학교 2017-2 시간제모집 7월21일부터 8월 8일 까지

대학생활

  • 대학뉴스
  • 칼럼,특강
  • 동아리
  • 총동창회, 총학생회
  • 대학커뮤니티
  • 서울학습관
  • HELP DESK

FAQ

  • 대학생활
  • 학사문의
  • 학적변동
  • 졸업/장학
  • 대학생활

    • 질문 사이버대학이란 어떤 학교인가요?

      답변 사이버대학이란 첨단 기술 기반의 다양한 교육 기법을 통하여 인터넷 상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함으로써 일정한 학점을 이수하는 경우 정규 학사 및 전문 학사 학위를 인정하여 주는 대학교를 말합니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열린교육.평생교육을 실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질문 기존의 오프라인 대학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답변 가장 큰 차이점은 수업방식의 차이입니다. 사이버대학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강의가 온라인 수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동안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고등 교육을 받기 어려웠던 직장인, 주부, 장애인, 군인에게 유리합니다. 또한 오프라인 대학보다 수업료가 훨씬 저렴하므로 경제적 부담이 적고, 적은 교육비용으로 고품질의 교육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어 경제적 부담이 적습니다.
    • 질문 졸업 후 사회에서 인정을 해주나요?

      답변 영진사이버대학교는 졸업 후 일반 오프라인 2년제 대학과 동등한 전문학사 학력을 인정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살아있는 실용적 학문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사회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어 재교육이 필요 없습니다.
      오히려 기존 오프라인 대학 출신자들보다 사회 활용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질문 다른 사이버대학들보다 영진사이버대학교가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답변 영진사이버대학교는 여러 회원교가 모여 설립된 컨소시엄 형태의 대학이 아닌 단독으로 설립된 대학입니다. 따라서 학사운영 및 관리시스템이 보다 학습자 위주로 체계적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기존의 오프라인 대학인 영진전문대학과 같은 재단 하에 있기 때문에 교과 및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을 적절히 접목시켜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또한 강의 방식이 타 대학에 비해 다양합니다.
      또한, 자체 스튜디오에서 촬영 및 편집한 고급 동영상을 제공합니다
    • 질문 시험은 어떻게 치나요?

      답변 시험은 학기별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모두 온라인 상에서 실시되며, 과목의 특성에 따라 오프라인으로 실시될 수 있습니다.
    • 질문 강의는 어떤 형태로 하나요?

      답변 각 주별로 3강의로, 각 강의당 시간은 25분 내외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강의는 온라인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학과별 재학생과 강의 담당 교수님과의 만남 및 교육 상담을 위해 오프라인 수업도 특강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질문 평가방식에 대하여 알려주세요

      답변 본교의 평가방식과 출석(강의 확인)과 퀴즈시험문제 성적, 중간기말 시험성적 등으로 하고 있습니다.
    • 질문 컴퓨터 사용에 익숙지 않아 인터넷으로 수업듣는 것이 부담스러운데요?

      답변 영진사이버대학교 지원자 중 30~40대 주부 및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도 지원하여 평생 학습 의욕이 매우 뜨겁습니다.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 증진을 위해 무료 기초 전산 교육 실시 및 학과별 지도 교수의 학습지도 및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상세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 질문 자세한 입시 정보는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답변 신입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입학 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입학 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365입학상담실] - [입학자료신청]을 통해서는 입학자료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분은 [365입학상담실] - [입학상담Q&A]에 남겨 주시거나,
      ☎ 053) 940-5500으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 학사문의

    • 질문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매 학기 학교에서 정하는 등록기간 내 대학홈페이지에서 등록금고지서를 출력/확인하여 은행 수납/무통장입금/카드 결제하시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등록기간 내 정당한 사유 없이 등록을 필하지 않은 경우 미등록제적 처리됩니다. 복학 및 재입학생은 휴학 또는 제적 전에 이수한 학기에 맞추어 등록하여야 하며, 복학원 및 재입학원을 제출하여 허가를 받아 재학생에 준하여 등록합니다. 졸업유급에는 수강 학기에 등록을 필하고 미달학점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신청학점에 대한 등록금은 매 학기 총장이 따로 정하는 학점당 수업료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 질문 입학포기 및 제적의 경우 등록금 반환 기준이 궁금합니다.

      답변
      입학포기 및 제적의 경우 등록금 반환 기준
      구분 학기 개시 전일까지 학기 개시일부터 30일까지 학기 개시일에서 30일이 지난날부터 60일까지 학기 개시일에서 60일이 지난날부터 90일까지 학기 개시일에서 90일이 지난날
      입학금 전액환불 미환불 미환불 미환불 미환불
      등록금 전액환불 5/6환불 2/3환불 1/2환불 미환불
      학생회비 전액환불 5/6환불 2/3환불 1/2환불 미환불
    • 질문 수강신청 학점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매 학기 취득 기준학점은 21학점으로 하고 최저 9학점 이상, 직전학기 성적이 평점 3.75 이상 또는 편입생인 경우 최고 24학점까지 수강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졸업 직전학기에는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는 범위내에서 학점을 신청할 수 있다. 계절학기는 학기 당 6학점 이내의 범위에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 질문 타 계열 및 학과에 개설된 과목을 수강할 수 있나요?

      답변 수강신청 과목은 수강할 학기의 교육과정에 따라 계열 및 학과의 지도를 받아 교양필수, 교양선택, 전공필수, 전공선택, 일반선택, 재수강 과목의 순위로 작성합니다. 일반선택은 타 계열 및 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교과목을 수강하는 경우로, 타 계열 및 학과에 개설된 교과목을 자유로이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단 계열 및 학과별로 당해 학기에 개설된 교육과정의 전과목을 수강신청한 후 일반선택 교과목을 수강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질문 수강신청 및 정정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로그인 → 내강의실 → 수강신청(수강신청 확인)에서 신청 및 정정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결과는 강의운영시스템의 수강신청확인란을 통해 수강신청 과목을 확인할 수 있다. 수강 정정 사유가 발생할 경우 수강정정기간 내에 계열 및 학과에 문의/상담 후 정정할 수 있으며, 수강정정기간이 경과한 이후에는 임의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질문 수강포기는 무엇인가요?

      답변 수강정정기간 이후 학생의 사정으로 수강 신청한 과목에 대하여 학기 중에 모두 수강할 수 없을 경우 일부 과목을 수강포기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과목의 수업료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수강포기를 원할 경우 지도교수의 상담을 통하여 수강포기원<별지 제10호 서식>을 교무학사팀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수강포기한 과목에 대해서는 성적 및 학점이수는 인정하지 않으며, 다른 과목을 대신 신청할 수 없습니다.
    • 질문 출석은 어떻게 처리 되나요?

      답변 출석인정 기간은 수업 개시 후 3주 이내로 하며, 해당 주차별로 제공되는 매 강의의 출석인정 기준시간 이상을 수강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주차별 제공되는 강의를 출석인정기간 이후에 최초로 접속하여 출석인정 기준시간 이상을 수강하는 것은 지각으로 하며, 출석평가점수 산출시 감점처리 합니다.
    • 질문 시험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답변 시험은 정기시험, 수시시험, 단원평가 등으로 나누어 실시하되 온라인시험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필요한 경우 오프라인시험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2주일 전에 시간표를 발표하며, 1학기 중간(4월중), 기말(6월중), 2학기 중간(10월중), 기말(12월중)으로 실시합니다. 매학기 중간시험(8주차)과 학기말시험(15주차)으로 나누어 전교과목에 걸쳐 강의 중에 시행하고 주관식 시험과 객관식 시험을 병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 질문 시험에 응시 못할 경우, 추가시험은 어떻게 보나요?

      답변 징병검사, 군재교육, 질병 및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정기시험에 응시하지 않은 자는 시험개시 전에 「미응시확인서」를 해당 계열 및 학과장에게 제출하여 추가시험에 응할 수 있습니다. 미응시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은 학생이 추가시험에 응시할 경우 추가시험성적을 B(80점)까지 인정합니다.
    • 질문 성적평가는 어떻게 하나요?

      답변 성적은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되, 중간시험, 기말시험, 출석, 과제, 토론, 참여도, 단원평가 등 수업계획서상의 평가계획에 따라 산출합니다.
    • 질문 성적열람 및 정정신청은 가능한가요?

      답변 학기 최종 성적은 수업계획서상의 평가계획을 종합하여 기말시험 종료 후 소정의 기간내에 강의운영시스템을 통해 공시하여 학습자가 열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성적열람] → [나의성적열람하기] 메뉴에서 시험의 성적 확인이 가능하며, 매 학기말 성적 정정기간 중에 이의가 있을 때에는 담당교수에게 성적이의를 제기하여 합당한 경우, 정정할 수 있습니다.
    • 질문 학점포기는 무엇인가요?

      답변 교과목의 성적 등급이 C+ 이하인 경우에는 학점포기원을 작성하여 계열 및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 교무학사팀에 제출한 후 기 부여받은 학점을 포기할 수 있습니다. 학점포기 기간은 수강신청 및 정정기간으로 하며 학기당 1회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졸업예정자의 경우 최종학기 성적확정 후 소정의 기간내에 학점포기가 가능합니다.
  • 학적변동

    • 질문 재입학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휴학기간 만료 후 복학하지 않아 제적된 자, 미등록으로 인하여 제적된 자, 또는 자퇴한 자 등이 학칙 제29조에 의거하여 다시 복적하고자 할 때에는 절차에 따라 재입학 할 수 있습니다. 산업체위탁생으로 제적된 자는 재입학시 산업체에 재직중이어야 하며, 산업체위탁생으로 재입학 할 수 있습니다. 단, 퇴학의 징계처분을 받은 자는 이를 허가하지 않습니다. 재입학시기는 매 학기 학교에서 정하는 소정기일 내 (2월, 8월) 가능하며, 재입학절차는, 계열 및 학과장 상담 → 재입학원 작성 → 계열 및 학과 제출 → 교무학사팀 접수 → 승인 절차를 따릅니다.
    • 질문 일반휴학을 하고 싶습니다.

      답변 일반휴학(질병, 기타휴학)을 하고자 하는 경우, 매 학기 학교에서 정하는 소정기일 내 (2월, 8월) 지도교수 상담 → 휴학원 작성 → 계열 및 학과 제출 → 교무학사팀 접수 → 승인의 절차를 거쳐 휴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휴학원, 질병휴학일 경우 치료기간 1개월 이상의 종합병원 진단서, 지도교수 의견서, 천재지변이나 기타 휴학일 경우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증명서, 보호자 연명사유서, 지도교수 의견서와 같은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 질문 일반휴학 시 유의사항이 있나요?

      답변 일반휴학을 하고자 하는 자는 매학기 초 수업일수 1/4선 이내에 휴학원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수업일수 1/4선 이후 일반 휴학한 자는 복학시 등록금을 수업일수에 따라 차등 감액 대체하고 복학시 다음과 같이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 1. 수업일수 27일 초과부터 36일 이전 휴학 : 복학하는 학기 등록금의 1/3 납부
      • 2. 수업일수 37일 초과부터 53일 이전 휴학 : 복학하는 학기 등록금의 1/2 납부
      • 3. 수업일수 55일 이후 휴학 : 복학하는 학기 등록금 전액을 납부(기 납부한 등록금
    • 질문 군휴학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군휴학은 병역의무로 휴학하고자 하는 경우로서 지도교수 상담 → 휴학원 작성 → 계열 및 학과 제출 → 교무학사팀 접수 → 승인의 절차를 거쳐 휴학이 가능합니다. 제출서류는 휴학원, 소집영장사본 등 입영사실 확인이 가능한 서류가 있습니다. 군입대 휴학을 하고자 할 때는 입영일 이전에 휴학원을 제출하여야 하며 군입대로 수업일수 3/4선 이전 입대한 자의 등록금은 복학 해당학기 등록금으로 대체합니다. 군입대후 귀향된 자는 귀향일로부터 7일 이내에 휴학취소원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 질문 복학 절차가 궁금합니다.

      답변 휴학자는 휴학기간 만료일부터 매학기 수업일수 1/4선 이내에 복학원<별지 제9호 서식>을 제출하고 복학하여야 하며, 이 경우 확인한 후 복학을 허가합니다. 병역의무 휴학자는 전역증 사본(전역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질병휴학자는 건강진단서를 첨부, 복학원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군입대 후 귀향된 자는 귀향일로부터 7일 이내에 교무학사팀에 휴학취소원을 제출하여야 하며, 휴학기간 만료로 인한 복학대상자에 대하여 학기개시 전에 복학에 관한 안내공문을 발송합니다. 복학은 복학원 작성 → 계열 및 학과 제출 → 교무학사팀 접수 → 승인 → 수강신청 → 등록의 절차에 따라 진행됩니다.
    • 질문 복학 시 유의사항이 있나요?

      답변 휴학자는 휴학기간 만료일부터 매학기 수업일수 1/4일선 이내에 「복학원」을 제출하고 복학하여야 합니다. 휴학기간 만료일부터 매학기 수업일수 1/4일선 이내 복학하지 않을 경우 미복학제적 처리됩니다.
    • 질문 자퇴는 어떻게 하나요?

      답변 질병, 기타 사유로 학생이 스스로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고자 하는 경우, 지도교수 상담 → 자퇴원 작성 → 계열 및 학과 제출 → 교무학사팀 접수 → 승인의 절차를 거쳐 자퇴를 할 수 있습니다. 기 납부한 등록금은 학교 수업료 및 입학금에 관한 규칙에 의거 반환됩니다. (학사문의>등록금반환기준 참조)
    • 질문 제적은 무엇인가요?

      답변 학생으로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할 때에는 제적처리 될 수 있습니다.
      • 1. 이유 없이 소정의 기간 내에 등록을 완료하지 아니한 자.
      • 2. 휴학기간 경과 후 수업일수 1/4선이 넘도록 복학하지 아니한 자.
      • 3. 퇴학의 징계처분을 받은자.
      • 4.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이 없는 자
      • 5. 유급 또는 신체 허약 등으로 인하여 학업성취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 6.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 질문 전과는 어떻게 하나요?

      답변 매 학기 학교에서 정하는 소정기일 내 (8월), 1학년 2학기 대상자 중 희망자에 한해 해당 계열 및 학과별 입학정원의 범위 내에서 결원이 있을 경우 허가할 수 있습니다.단, 특별전형 및 산업체위탁교육생의 경우는 이를 허가하지 아니하며, 지도교수 상담 → 전과원 작성 → 계열 및 학과 제출 → 교무학사팀 접수 → 승인의 절차를 따릅니다.
  • 졸업/장학

    • 질문 졸업을 위한 요건은 무엇인가요?

      답변 교양 9학점과 전공 42학점이상을 포함하여 80학점이상 취득하고, 전공필수 과목을 모두 이수한 자로서 졸업사정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한 자에게 학위증서를 수여합니다. ※ 졸업에 필요한 전공학점의 경우 09학번 포함 이전 학번은 55학점, 10학번은 50학점, 11~15학번은 45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합니다.
    • 질문 졸업 유예는 무엇인가요?

      답변 학위수여대상자 중 성적향상, 자격증 취득 등의 목적으로 졸업유예를 신청하는 경우 이를 승인할 수 있습니다. 졸업유예는 재학 기간 중 1년 이내에 2회로 한합니다.
    • 질문 졸업 후 어떤 학위를 받게 되나요?

      답변
      졸업 및 학위 종별
      종별 해당 계열 및 학과 종별 해당 계열 및 학과
      공업전문학사 컴퓨터공학계열
      •   - 국제공인컴퓨터프로그래밍전공
      •   - 컴퓨터미디어전공
      •   - 컴퓨터정보전공
      •   - 멀티미디어정보전공
      •   - 컴퓨터통신전공
      •   - 멀티미디어전공
      산업시스템경영학과
      컴퓨터정보공학과

      컴퓨터정보통신학과
      정보통신공학계열
      •  - 컴퓨터정보전공
      •  - 정보통신전공
      사회복지전문학사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계열
      •   - 가족청소년복지전공
      •   - 다문화복지전공
      •   - 아동복지전공
      노인복지학과
      아동복지학과
      경영전문학사 E-비즈니스학과
      e-경영학과
      경영학과
      부동산전문학사 부동산학과
      관광영어전문학사 관광영어학과 상담심리전문학사 상담심리학과
      재활전문학사 특수재활학과
      특수재활복지학과
      미용전문학사 뷰티케어학과
    • 질문 장학금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답변
      장학금의 종류
      장학금종류 지급대상 지급액 지급기
      백호장학금 입학성적이 전체 수위인자 납입금전액 1개 학기
      입학성적우수장학금 입학성적이 과별 수위인자 납입금전액 1개 학기
      학업성적우수장학금 수강신청 과목 중 과락없이 18학점 이상 취득한 자 중 학과별 학년별 수위자에게 지급 납입금전액 1개 학기
      면학장학금 수강신청 과목 중 과락없이 18학점 이상 취득한 자 중 학과별 학년별 차순위자에게 지급 납입금반액 1개 학기
      학풍조성장학금 학업성적이 양호한 자 중 선발하며, 학과별 학년별 25명당 1명씩 지급 일정액 1개 학기
      근로장학금 학업 성적이 양호하고 가계 사정이 곤란한 자에게 학교 및 각 학과의 업무를 보조케 하여 근로 정신을 함양시켜 매월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일정액 1개 학기
      보훈장학금 국가유공자 본인, 국가유공자의 자녀 납입금전액 4개 학기
      학생회간부장학금 학생자치기구 등의 학생간부로서 학교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있는 자에게 지급할 수 있다.
      • ①총학생회 정ㆍ부회장
      • ②학과 학생회장
      납입금전액 또는 납입금반액 1-2개 학기
      과대표장학금 각 학년 대표에게 지급하는 장학금 일정액 해당 학기
      1가족ㆍ2인 장학금 민법상 2촌 이내로 1가족에서 2인 이상이 동일재단 또는 영진사이버대학교에 재학 중인 사람에게 지급하는 장학금 일정액 입학시
      장애인 장학금 재학생 중 장애인 수첩 소지자 또는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에게 지급하며, 장애 등급에 따라 차등 지급한다. 일정액 매학기
      복지장학금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으로서 학업성적이 평점 2.5 이상인 재학생 중 전체 학생의 3% 범위내에서 계열/학과에 관계없이 성적우수자 순으로 장학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발한다. 단, 신입생의 경우 입학 첫학기는 성적에 관계없이 지급한다. 일정액 매학기
      재입학 장학금 본 대학 졸업생으로서 신입학 또는 편입학한 자에게 지급하는 장학금 입학금 면제납입금 30% 입학시
      매학기
      재단가족 장학금
      • ① 동일재단에 근무하는 교직원 직계자녀
      • ② 동일재단에 근무하는 교직원 본인
      • ③ 본교 교직원 직계자녀 또는 배우자 1인
      납입금전액 또는 납입금반액 4개 학기
      교외장학금 (동창회장학금) 학과장의 추천을 받아 총동창회의 심의후 선발·지급
      (대외장학금) 산업체장의 추천또는 학과장의 추천을 받아 선발·지급
      일정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