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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진사이버대학교

  • 입학안내
      영진사이버대학교 2017-2 시간제모집 7월21일부터 8월 8일 까지

계열학과

  • 사회복지계열
  • 컴퓨터정보통신학과
  • 경영학과
  • 부동산학과
  • 노인복지학과
  • 관광영어학과
  • 상담심리학과
  • 특수재활복지학과
  • 뷰티케어학과
  • 아동복지학과

컴퓨터정보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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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학협력기관
  • 학과소개

    정보통신융합분야에 대한 응용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전문가양성

    창의적 경쟁력을 통해 미래정보화 사회를
    이끌어 갈 전문가 양성.

    • 정보통신융합분야에 맞는 창의적인 전문가 양성
    • 컴퓨터정보트랙
    • 컴퓨터 기초능력강화
    • 시스템기획설계구축 능력보유
    • 정보통신트랙

    교육목표

    • 1

      충실한 기본기와 컴퓨터융합
      분야에 대한 응용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전문가 양성

    • 2

      도전적인 의식을 가지고
      컴퓨터 융합분야의 최신
      패러다임을 이해하는 전문가 양성

    • 3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핵심기술에 대한 높은 적응력을
      갖춘 현장 전문가 양성

    계열의경쟁력

    취업. 재취업은 우리계열에서 책임지겠습니다.


    2012년~2013년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선취업-후진학 체계 특성화사업” 대학 선정
    전공 특성 : 상품 기획시점부터 디자인, 개발자가 함께 참가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컴퓨터 개발 분야의 융합추세에 부응하여 기획 및 디자인, 개발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객관화된 교육의 성취도 측정을 위하여 학생의 적성에 따라 재학 중 하나 이상의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현장실습 교과목운영

    정보통신계열에서는 산업체 재직자의 현장경험을 통한 학점이수인정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전학기 성적 B 이상자에 대해서 현장실습 1, 2, 3 교과목 이수자격을 부여함으로써 산업체 현장에서의 경험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체계

    학생 : 주문식교육과정 이수, 희망에 따라 취업 및 재취업 / 학교: 주문식교육과정 운영,창의적인 전문가양성 / 산업체 :정보통신 최신정보제공,주문식교육과정 주문

    전공소개

    정보통신계열 컴퓨터정보전공

    전공특성 : 상품 기획시점 부터 디자인, 개발자가 함께 참가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컴퓨터 개발 분야의 융합 추세에 부응하여 기획 및 디자인, 개발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객관화된 교육의 성취도 측정을 위하여 학생의 적성에 따라 재학 중 하나이상의 국가공인 자격증 취득을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계열 정보통신전공

    전공특성 : 공학적인 마인드를 기반으로 인문적인 소양을 갖춘 능동적이며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질 높은 정보통신의 실현을 위하여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실습교육을 통해 산업체와의 연계성을 높이고, 학생의 적성에 따라 재학 중 하나이상의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 최신 컴퓨터기술을 이용한 컴퓨터융합 기획 분야(스마트폰 UI 설계 및 개발)
    • 정보통신 관련 산업체, 정보통신공사 관련 산업체 등
    • 컴퓨터프로그래머 및 웹프로그래머 / 멀티미디어 제작 관리 분야
    • 쇼핑몰 창업 및 인터넷 방송, e-러닝 관련 분야
    • 4년제 대학 편입 등

    취득가능 자격증

    국가공인:정보통신산업기사,정보처리산업기사,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정보보안산업기사,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민간공인:e-러닝지도사/국제공인:SCIP,Macromedia국제공인자격증/총장명의:방과후 아동컴퓨터지도사(국가공인민간자격증) 개개인의 산업체경력(응시하고자 하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자)에 따라 정보처리기사등도 응시가능

    동아리소개

    • 정보처리산업기사 카페 : 자격증 취득 정보공유 및 스터디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카페 : 자격증 취득 정보공유 및 스터디
    • 렌즈에 담긴 세상 카페 : 사진동아리로서 DSLR 활용 및 출사

    입학문의

    입학문의
    학과장 현승일 교수 : 053-940-5261 / mipal@yjc.ac.kr
    지도교수 전병현 교수 : 053-940-5542 / bhjun@yjc.ac.kr
    수업담당 손현지 : 053-940-5508 / shj1024u@yjc.ac.kr
    팩스번호 053-940-5544
  • 교수소개

      영진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계열 컴퓨터정보전공 전임교수
    • 현승일 교수 사진

      현승일 교수

      • 현직 : 영진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계열 학과장
      • 전공 : 컴퓨터공학
      • 담당교과목 : 인터넷보안, 인터넷보안실습, 전자계산기구조, 인터넷 프로그래밍, 전산영어,
                     현장실습
      • 이메일 : mipal@yjc.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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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병현 교수 사진

      전병현 교수

      • 현직 : 영진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계열 교수
      • 전공 : 전산계산학
      • 담당교과목 : 컴퓨터네트워크, 전산개론, 비주얼프로그래밍
      • 이메일 : bhjun@yjc.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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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진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계열 컴퓨터정보전공 외래교수
    • 박영주 교수 사진

      박영주 교수

      • 현직 : 영진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계열 외래교수
      • 전공 : 산업미술
      • 담당교과목 : 컴퓨터그래픽
      • 이메일 : 0102pyj@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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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선희 교수 사진

      이선희 교수

      • 현직 : 영진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계열 외래교수
      • 전공 : 컴퓨터공학, 디지털미디어아트학
      • 담당교과목 : 멀티미디어개론
      • 이메일 : heeyaale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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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진택 교수 사진

      김진택 교수

      • 현직 : 영진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계열 외래교수
      • 전공 : GIS
      • 담당교과목 : 자료구조, 데이터베이스
      • 이메일 : kjt119@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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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상호 교수 사진

      신상호 교수

      • 현직 : 영진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계열 외래교수
      • 전공 : 컴퓨터공학
      • 담당교과목 : 모바일 프로그래밍, 창의성공학
      • 이메일 : shshin8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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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길제 교수 사진

      이길제 교수

      • 현직 : 영진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계열 외래교수
      • 전공 : 정보통신학
      • 담당교과목 : 인터넷활용, PC운영실습(EXCEL)
      • 이메일 : vilekj@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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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선영 교수 사진

      나선영 교수

      • 현직 : 영진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계열 외래교수
      • 전공 : 경영정보(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담당교과목 : 인터넷 마케팅
      • 이메일 : n-sunyoung@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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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유락 교수 사진

      이유락 교수

      • 현직 : 영진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계열 외래교수
      • 전공 : 경영정보론
      • 담당교과목 : 소프트웨어공학
      • 이메일 : lee3580@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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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보현 교수 사진

      조보현 교수

      • 현직 : 영진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계열 외래교수
      • 전공 : 무역학
      • 담당교과목 : 영상촬영 및 편집
      • 이메일 : finedgn@par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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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연순 교수 사진

      김연순 교수

      • 현직 : 영진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계열 외래교수
                영남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선임연구원
      • 전공 : 교육공학
      • 담당교과목 : 이러닝지도실무
      • 이메일 : js-ys-@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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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목소개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식이 겸비된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강의(2시간)와 실습체험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사이버대학 교육의 취약점인 실제적 체험기회의 제약을 뛰어넘어 학생들의 건전한 인간교류 및 인격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인성교육의 기회를 마련한다.

    이러닝지도실무(Practic of Lernig tutoring)

    e-러닝의 개요 및 정의, e-러닝의 LMS와 e-러닝 지원 인프라, 학습환경과 학습이론, 켈러의 학습동기 ARCS모형, e-러닝 콘텐츠 개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e-러닝 튜터 등 e-러닝에 대한 기본 이해 및 실무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과 e-러닝을 기획/설계학기위한 관련 이론등을 학습한다.

    DSLR의 이해와 활용(Basic of DSLR)

    디지털카메라의 보급화에 따라 콤펙트 디지털카메라에서 DSLR(Digital Single-lens Reflex Cameras)의 수요가 한층 증폭되고 있는 시점에서 사진을 처음 시작하고 선명한 사진을 담아보고 싶어하는 DSLR 유저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사용법과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진들로 촬영 방법을 설명하고, 선명한 사진이 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이론과 촬영 방법뿐만 아니라 간단하면서 효과가 큰 포토샵을 이용한 보정 방법을 전달하여 DSLR에 대한 전문가가 될 수 있는 밑거름이 되도록 한다

    전산개론(CXomputer Fundamental)

    컴퓨터 및 정보통신 전공자를 대상으로 본격적 세부전공에 앞서 기본적인 컴퓨터의 구성 및 용어, 기타 개념에 대한 선수학습을 통하여 컴퓨터에 대한 기본지식과 기초활용법을 익혀 컴퓨터와 정보통신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PC운영실습(Practice of advanced EXCEL)

    산업현장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소프트웨어의 하나인 EXCEL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VB를 활용한 매크로 작성 및 고급 활용기술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고급 EXCEL 활용과 관련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멀티미디어개론(Introdution to Multimedia)

    멀티미디어는 우리가 컴퓨터를 통해 제어할 수 있는 다섯가지 미디어 즉, 그래픽,텍스트,사운드,비디오,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를 컴퓨터를 통해 디지털화 시켜 사용자에게 상호작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를 말한다. 멀티미디어개론 수업에서는 이러한 멀티미디어의 정확한 정의의 도출과 함께 멀티미디어에서 사용되는 그래픽,텍스트,사운드,애니메이션에 대한 각각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학습하며, 각각 미디어의 종류,제작방법,디지털화 방법 등을 학습하며, 멀티미디어저작을 위한 기초적인 이론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다음에 배우게 될 멀티미디어저작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터넷프로그래밍(Internet Proaramming)

    웹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HTML과 JavaScript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실습을 통해 배우고 익혀 홈페이지제작, 웹 콘텐츠제작, 쇼핑몰구축 등 을 위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기초전자공학(Basic Electronics)

    기초전자분야에 대한 원리와 개념습득을 위해 전류와 전압, 전기와 자기, 직류와 교류, 전기회로소자, 전기회로, 자기회로, 전기전자의 기본단위에 대하여 강의한다.

    프레젠테이션기획(Presentation Planning)

    본 과목은 단순한 파워포인트의 기능설명에 그치지 않고, 우수한 기획서의 조건, 간략한 기획서 작성을 위한 구성 원칙, 알기 쉬운 기획서 작성을 위한 6가지 도해패턴의 원칙, 설득력 강한 기획서 작성을 위한 하나의 테마 원칙, 설득력 강한 기획서 작성을 위한 하나의 태마 원칙, 감각이 있는 기획서 작성을 위한 하나의 이미지 원칙,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3원칙등을 배움으로써 좋은 기획서와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습득한다.

    인터넷보안(Internet Programmig)

    보안의 기본 개념, 원리 등의 이해를 바탕으로 인터넷보안 분야의 전문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한 기본 소양을 습득하기 위하여 각 종 암호 기술, 보안 프로토콜, 공개키 기반구조, 전자화폐기술 등을 학습한다. ?

    창의성공학(Creative Engineering)

    많은 사람들이 잠재적인 특성으로 가진 창의성을 계발하여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사례와 창의적 발상기법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진출 시 부딪히는 어려운 문제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일반 이론에 대하여 학습하며,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설계한다. 데이터베이스 언어인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한다.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설계 이론과 구현 방법 등에 대한 이해력과 응용력을 배양한다.

    컴퓨터그래픽(Computer Graphic)

    웹 디자인 및 컴퓨터 그래픽을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툴인 포토샵을 이용하여 웹 이미지 제작, 화상 데이터 편집 기술 등을 습득하여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XML

    전자상거래의 기반 기술로서의 XML에 대한 이해와 XSL, DOM에 대한 기초를 학습함으로써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개념들을 이해하고, 최근에 다양한 개발영역에서 사용되는 실제 예를 통해 XML을 이용한 스키마 구축기술을 배운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대표적인 객체지향 언어인 Java 언어의 학습과 실습을 기반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이의 원활한 활용을 통하여 재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이 작성이 가능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현장실습1(Work exprience 1)

    학과의 산업체연계성 강화프로그램으로서, 동종 산업체에 재직중인 학생이 자신의 분야에서 수행한 업무를 체게적으로 정리하여 제출함으로써, 전공학점으로 인정한다.

    쇼핑몰창업(Found Shopping-Mall)

    소자본으로 누구나 시작할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과정과 준비과정에 대하여 사례와 함께 학습할수 있는 과목으로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위한 목표와 온라인 상품판매방식, 아이템 선정하기, 거래처 확보, 사업체의 설립, 오픈마켓을 통한 상품 판매, 판매전략등에 대한 전반에 대해 학습을 한다.

    전산영어(English of Computer Science)

    본 과목은 컴퓨터공학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가장 빈번하게 접하게 되는 용어를 영어표현을 통해 익혀 영문 설명서 해독과 최신이론 등을 스스로 익힐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자계산기구조

    전자계산기의 구성과 동작 특성의 기초 지식인 논리회로, 자료의 표현, 연산, 명령, 주소 지정 방식 등을 이해함으로써 계산기의 구조를 파악·응용할 수 있도록 하며, 전자계산기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C프로그래밍(C Programming)

    Visual C 프로그래밍언어의 특징과 문법, 프로그래밍 기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등에 대하여 공부하여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자료구조(Data Structure)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지식만 가지고는 얻기 힘든 프로그램에 적합한 자료구조를 선택하는 능력과 정확한 알고리즘을 작성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 즉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시스템 관리, 입출력 시스템 관리, 컴퓨터 네트워크 및 분산 시스템 관리 등을 학습하므로 효율적인 컴퓨터 시스템 운영 및 자원 할당 방법을 배양하도록 한다.

    웹애니메이션

    Flash는 온라인 전용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다. 애니메이션에서부터 역동적인 모션그래픽,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구현하고, 플래시 모바일 게임 제작에 이르기 까지 플래시의 활용은 다양하다. 이에 Flash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드로잉 툴과 오브젝트 등의 개념에서부터 제작까지 알아보고 다양한 종류의 애니메이션과 모션그래픽을 제작하는 기술을 습득하여 웹 페이지 제작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실습2(Work experience 2)

    학과의 산업체연계성 강화프로그램으로서, 동종 산업체에 재직중인 학생이 자신의 분야에서 수행한 업무를 체게적으로 정리하여 제출함으로써, 전공학점으로 인정한다.

    인터넷윤리(Nethis)

    최근에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상에서 지켜야 할 각종 규범과 법규 등에 대한 인지를 통하여 인터넷상의 건전한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

    컴퓨터간의 통신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네트워크에 대한 개념과 관련이론 학습을 통하여 네트워크의 구성요소와 이를 이용한 네트워크 구축능력을 기른다. 또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이동통신망의 신기술과 각각의 특징을 학습한다.

    컴퓨터시스템(Computer System)

    컴퓨터의 내부 조직 및 구조를 LINUX를 통하여 이해하고, 컴퓨터 시스템을 운영 할 수 있도록 파일과 디렉토리를 다루는 명령들을 익힌다. 문서처리, 시스템 상 태 확인 및 변경, 소프트웨어 개발들을 위한 명령, 쉘 프로그래밍, 문서작성 방법등을 숙지하고, 프로세스처리, 보안, 통신망설비, 통신망의 개념, USENET, TCP/IP INTERNET PACKAGE, DARPA 명령,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인터넷보안실습(Practice of Information Security)

    보안의 기본 개념, 원리 등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서 발생 되었던 다양한 형태의 보안 침해사례를 살펴보고, 간단한 형태의 해킹과제 실습을 통해 실제적인 보안 문제점 인식과 대처방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명주기 요구 분석, 설계, 코딩, 테스트, 유지 보수의 전 과정상에서 사용되는 기술적, 관리적 기법과 도구들을 학습함으로써 효율적인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대한 흐름을 이해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스마트폰과 기타 무선기기의 최신 기술발전 동향을 이해하고, Open Architecture로 제공되고 있는 안드로이드 OS의 원리부터 간단한 어플리케이션 개발까지를 실습을 통해 익혀 모바일프로그램 개발능력을 기른다.

    현장실습3(Work experience 3)

    학과의 산업체연계성 강화프로그램으로서, 동종 산업체에 재직중인 학생이 자신의 분야에서 수행한 업무를 체게적으로 정리하여 제출함으로써, 전공학점으로 인정한다.

  • 교육과정

    학습로드맵

    학습로드맵
      공통교과목 컴퓨터정보전공 정보통신전공
    기초 전산개론
    PC활용
    인터넷활용
    멀티미디어개론
    데이터베이스
    컴퓨터그래픽
    정보통신개론
    기초전자공학
    심화 인터넷프로그래밍
    창의성공학
    PC운영실습(EXCEL)
    인터넷마케팅
    비주얼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기초전자실습
    CAD
    응용 전산영어
    인터넷보안
    C프로그래밍
    전자계산기구조
    컴퓨터네트워크
    컴퓨터시스템
    자료구조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디지털공학개론
    데이터베이스
    전자회로
    전문과정별 이수필요 교과목
    과정 관련 교과목
    컴퓨터시스템 전문가 인터넷프로그래밍, PC운영실습(EXCEL), 정보통신개론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자료구조, 모바일프로그래밍, 운영체제
    전자계산기구조, 컴퓨터네트워크, 소프트웨어공학, 컴퓨터시스템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전문가 컴퓨터그래픽, 멀티미디어개론, 프레젠테이션기획, 웹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멀티미디어웹페이지제작, 영상촬영및편집
    CAD
    쇼핑몰구축 및 운영전문가 이러닝지도실무, DSLR의이해와활용, 창업과경영, 전산영어
    데이터베이스, XML, 인터넷마케팅, 쇼핑몰창업, 인터넷보안
    인터넷보안실습

    학점이수표

    학점이수표
    이수구분 교양 전공 합계
    필수 선택 계공 필수 선택
    학점 6 13 42 6 27 94

    교육과정

    교육과정표 다운로드

    1학년
    1학년 교육과정
    교양선택 계열전공 전공선택
    1학기
    • 이러닝지도실무(필수)
    • DSLR의이해와활용
    • 사회봉사
    1학기
    • 전산개론
    • PC활용
    • 인터넷활용
    • 멀티미디어개론
    • 인터넷프로그래밍
    1학기
    2학기
    • 프레젠테이션기획(필수)
    • 사회봉사
    2학기
    • 인터넷보안
    • 창의성공학
    • PC운영실습(EXCEL)
    2학기
    • 데이터베이스(필수)
    • 컴퓨터그래픽
    • 비주얼프로그래밍
    • 현장실습1

    2학년

    2학년 교육과정
    교양선택 계열전공 전공선택
    1학기
    • 쇼핑몰창업
    • 사회봉사
    1학기
    • C프로그래밍
    • 전자계산기구조
    • 전산영어
    1학기
    • 자료구조(필수)
    • 운영체제
    • 웹애니메이션
    • 현장실습2
    2학기
    • 인터넷윤리
    • 사회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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