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글자크기글자크게보기글자작게보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보기

영진사이버대학교

  • 입학안내
      영진사이버대학교 2017-2 시간제모집 7월21일부터 8월 8일 까지

학생서비스센터

  • 학습도우미
  • 자격증센터
  • 증명서발급
  • 성적열람
  • 등록금 납부
  • 장애인지원 센터
  • 모바일캠퍼스

경영학과

  • 전자상거래 관리사
  • 유통관리사
  • 텔레마케팅관리사
  • 경영지도사
  • 전자상거래 관리사

    자격증개요

    전자상거래관리사란?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달은 기존의 비즈니스 형태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전자상거래관리사] 자격시험은 21세기에 가장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되는 전자상거래 분야의 최고의 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해 인터넷 비즈니스와 관련된 경영, 기술, 마케팅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 전문자격 시험입니다. 전자거래기본법 제26조(전자거래 전문인력의 양성)에 의해 전자상거래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활동분야
    • 01. 1급

      전자상거래 관련 업체에 근무가능하며,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여 전자상거래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수반하는 각종 인프라를 구축·설계하여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업무를 수행

    • 02. 2급

      전자상거래 관련 업체에 근무가능하며,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여 전자상거래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수반하는 각종 인프라를 구축·설계하여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 보조업무를 수행

    전자상거래관리사응시자격
    • 01. 1급
      • 해당 종목의 2급 자격취득후 해당실무에 3년이상 종사한 자
      • 해당실무에 5년이상 종사한 자
      • 대학졸업후 해당 실무에 3년이상 종사한 자
      • 전문대학졸업후 해당실무에 4년이상 종사한 자
    • 02. 2급 제한없음

    자격증 취득방법

    자격증 취득방법
    등급 시험방법 시험과목 출제형태
    1급 필기시험
    • 전자상거래 기획
    • 전자상거래 운영 및 관리
    • 전자상거래 시스템운영 및 관리
    • 전자상거래 관련법규
    객관식190문항
    실기시험 전자상거래 실무 작업형
    2급 필기시험
    • 전자상거래 기획
    • 전자상거래 운영 및 관리
    • 전자상거래 시스템운영 및 관리
    • 전자상거래 관련법규
    객관식145문항
    실기시험 전자상거래 구축기술 작업형

    공지사항 및 질문사항 (관련 기관 및 학과홈페이지 링크)

    경영학과 http://ebiz.ycc.ac.kr 바로가기      상공회의소 검정사업단 http://license.korcham.net

  • 유통관리사

    자격증개요

    유통관리사란?

    유통업체의 전문화, 대형화와 국내 유동시장 개방으로 판매·유통전문가의 양성이 필수적입니다.
    [유통관리사] 검정은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자격 시험입니다.

    활동분야
    • 01. 1급
      유통 관련 업체에 근무가능하며, 유통업 경영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터득하고 경영계획의 입안과 종합적인 관리업무 및 중소유통업의 경영지도업무를 수행
    • 02. 2급
      유통 관련 업체에 근무가능하며, 유통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터득하고 관리업무 및 중소유통업 경영지도의 보조 업무 수행
    • 03. 3급
      유통 관련 업체에 근무가능하며, 유통실무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터득하고 판매업무 수행
    유통관리사응시자격
    • 01. 1급
      • 유통분야에서 7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 유통관리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 중소기업진흥 및 제품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제3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경영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인 자
    • 02. 2급,3급 제한없음

    자격증 취득방법

    자격증 취득방법
    등급 시험방법 시험과목 출제형태 시험시간
    1급 필기시험
    • 유통경영
    • 물류경영
    • 상권분석
    • 유통마케팅
    • 유통정보
    객관식100문항 100분
    2급 필기시험
    • 유통물류일반관리
    • 상권분석
    • 유통마케팅
    • 유통정보
    객관식90문항 100분
    3급 필기시험
    • 유통방식
    • 판매 및 고객관리
    객관식45문항 45분
    합격결정기준

    매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가산점관리
    • 01. 1급
      유통산업분야의 법인에서 10년이상 근무하거나 2급자격을 취득하고 도 소매업을 영위하는 법인에서
      5년이상 근무한 자에 대해5점 가산
    • 02. 2급
      유통산업분야에서 3년이상 근무한 자로서 산업자원부가 지정한 연수기관에서 40시간이상 수료 후
      2년이내 2급시험에 응시한자에 대해 10점 가산
    • 03. 3급
      유통산업분야에서 2년이상 근무한 자로서 산업자원부가 지정한 연수기관에서 30시간이상 수료 후
      2년이내 3급시험에 응시한자에 대해 10점 가산

    공지사항 및 질문사항 (관련 기관 및 학과홈페이지 링크)

    경영학과 http://ebiz.ycc.ac.kr 바로가기      상공회의소 검정사업단 http://license.korcham.net 바로가기

  • 텔레마케팅 관리사

    자격증개요

    텔레마케팅관리사란?

    텔레마케팅 관리사란 고객을 대면 또는 접촉에 의하지 않고 인적판매를 훌륭히 수행하는, 잘 계획되고 조직 관리된 마케팅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새로운 마케팅 개념으로 기업이나 그 밖의 이용주체의 마케팅 활동(판매 전, 판매, 판매 후 활동)시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전화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여 비용을 절약하면서 매출액을 증가시키고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총체적인 활동이다.

    즉, 전문지식을 갖춘 상담요원(텔레마케팅 관리사)이 컴퓨터를 결합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하고 신상품소개, 고객의 고충사항 처리, 시장조사,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인력을 관리하는 자를 말한다.

    활동분야
    • 신용카드사, 백화점, 은행, 증권회사, 할부금융회사, 보험회사, 리스회사, 주택할부금융회사,
    • 통신판매회사, TV 홈쇼핑 회사, 방문판매 전문회사, 렌탈서비스
    • 부동산 분양업체, 호텔 콘도, 자동차 딜러, OA 및 통신기기 판매업체
    • 결혼정보서비스, 관혼상제 서비스, 꽃배달 서비스,
    • 회원제 클럽, 전문가 클럽, 리서치 시장조사
    전망

    우리나라 기업들이 IMF 사태 이후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텔레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즉, 착신자 요금 부탐 전화(080)를 이용해 판매비용을 절약하고 고객의 반응을 직접 파악함은 물론 거리상 접근하기 어려운 고객들을 공략하는데 텔레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텔레마케팅은 이미 선진국에서는 보편화되어 있다.
    그러나 국내 시장은 텔레마케팅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이용업체가 다양하게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오는 2003년에는 시장규모가 약 16조원대로 급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텔레마케팅을 도입함으로써 종전의 판촉사원 방식보다 판매비용이 최소 50%에서 90%까지 절감되고, 고객과의 1:1 대화를 통해 직접 고객의 반응과 불만 등을 즉시 파악해 반영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 기업이미지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 텔레마케팅 시장의 급성장은 물론 텔레마케팅 관리사의 제도 또한 빠른 시간 내에 정착될 것이다.

    자격증 취득방법

    시행기관

    텔레마케팅 관리사 자격시험은 노동부에서 주관하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한다.

    응시자격

    학력, 성별, 연령 제한없이 응시할 수 있다.

    시험방법및합격자결정
    01. 시험과목
    시험과목
    1차 필기시험 시험방법 객관식 택일형
    • 텔레마케팅에 관한 기초지식과
    • 판매관리, 시장조사 및 고객응대,
    • 텔레마케터 관리 등에 관한
    • 기초지식을 가지고 관련
    •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를
    • 검정기준으로 한다.
    시험과목 텔레마케팅관리(25문항)
    시장조사 (25문항)
    고객응대 (25문항)
    판매관리 (25문항)
    2차
    실기시험
    시험방법 작업형(30~40),
    필답형(60~70)
    작업형은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스크립트 작성
    시험과목 텔레마케팅 실무
    합격자결정방법

    텔레마케팅 관리사 자격시험은 제1차 시험과 제2차 시험으로 구분하며 매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자를 합격자로 한다. (절대평가제)

    공지사항 및 질문사항 (관련 기관 및 학과홈페이지 링크)

    경영학과 http://ebiz.ycc.ac.kr 바로가기      상공회의소 검정사업단 http://license.korcham.net 바로가기

  • 경영지도사

    자격증개요

    경영지도사란?

    우리나라에서는 1978년 12월에 중소기업 진흥법이 제정, 중소기업이 경제여건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법안의 목적이다. 이 법에 의해 새롭게 생겨난 중소기업의 경영지도 전문인이 바로 경영지도사이다. 경영지도사는 중소기업의 의뢰에 따라 중소기업이 생산활동을 펴면서 겪는 경영상의 애로사항에 대해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지도해주는 일을 한다. 경영지도자가 경영을 지도하는 영역은 세무관리, 재무분야의 기장지도, 투자효율분석, 인사기법, 조직관리, 마케팅기법 등 중소기업의 전반에 관한 것으로 광범위하다

    경영지도를 행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우선 사업주로부터 지도신청서가 제출되면 지도기간이나 방법 등을 협의해서 경영진단에 들어가게 된다. 이 진단을 통해 문제점이 도출되면 개선방법을 권고하는 지도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지도내용의 이행실태를 점검하는 사후관리가 이루어진다. 주로 오너가 경영하는 중소기업인 경우 전문 경영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이들의 존재는 무척이나 귀하게 느껴진다

    경영지도사는 중소기업의 의뢰에 따라 중소기업의 인사, 재무, 생산, 판매, 수출입 등 경영 전반에 걸쳐 문제점을 찾아내어 이에 대한 해결책을 지도함으로써 합리적인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업무를 수행하며, 경영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업무를 담당

    필요성

    기업이 컨설팅이 필요한 이유, 적절한 인력부족, 객관적인 외부의견이 필요한 경우, 기업 내 역학관계로 외부컨설팅이 필요한 경우, 문제해결 능력부족, 매출증대, 자본조달, 생산성 제고, 비용절감, 효율 극대화, 경영 마인드, 신 경영기법 도입, 정부규제 회피, 근로자 교육, 창업성공 경영지도사의 업무내용 수입 평균적인 수입은 하루에 30-50만원 정도 사이이다. 하지만 경영지도사의 범위와 능력에 따라, 하루에 100만원 이상 벌어 연봉이 최고 3억이 넘을 수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컨설팅 사무소를 열 경우에는 더 달라 질 수도 있다.

    전망

    중소기업공단을 비롯한 지정지도 기관과 위탁지도기관 및 경영컨설팅 회사에 진출할 수 있음 기업의 구조조정 문제가 심각히 제기되고 있고, 중소기업의 발전 양상에 비추어 볼 때 향후 전망이 밝은 편임. 현재 경영지도사는 6만 5000여 개소의 중소기업체에 비교하면 절대 수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지도사의 희소가치와 사회적 공신력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더욱이 시장개방과 수입자유화 등의 외적 요인에 의해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개선 요구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에 경영지도사의 역할과 업무의 비중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더욱이 중소기업 지도업무가 민간주도 체제로 전 환될 예정이라 개인적으로 경영지도 사무실이나 컨설팅 회사를 창업할 수도 있다.

    자격증 취득방법

    자격증 취득방법
    1차 객관식
    (선택형과 기술형)
    중소기업론(중소기업법 포함), 영어, 경영학, 사회학
    2차 주관식
    • 1) 인사관리 분야 : 인사관리(노무 및 사무관리 포함)
    • 2) 재무관리분야 : 재무관리(세법 포함)
    • 3) 생산관리 분야 : 생산관리(품질관리 포함)
    • 4) 판매관리분야 : 판매관리(마케팅론 포함) 중 택 1

    공지사항 및 질문사항 (관련 기관 및 학과홈페이지 링크)

    경영학과 http://ebiz.ycc.ac.kr 바로가기      상공회의소 검정사업단 http://license.korcham.net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