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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진사이버대학교

  • 입학안내
      영진사이버대학교 2017-2 시간제모집 7월21일부터 8월 8일 까지

학생서비스센터

  • 학습도우미
  • 자격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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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적열람
  • 등록금 납부
  • 장애인지원 센터
  • 모바일캠퍼스

특수재활학과

  • 사회복지사
  • 심리행동적응지도사
  • 직업재활사
  • 장애영유아보육교사
  • 발달진단평가사
  • 행동발달지도사
  • 사회복지사

    자격증개요

    사회복지사란?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복지사업법 제 11조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사회복지사업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를 사회복지사로 규정하고 있다. 사회복지에 관한 소정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에게 사회복지사 자격을 부여하고 이들에게 복지업무를 담당토록 함으로써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체성
    - 봉사 정신과 전문적 지식 및 기술습득, 적용
    -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준수

    자격증 취득방법

    자격구분
    - 사회복지사 1급 :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자격 취득
    - 사회복지사 2급 : 전문학사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사회복지전공교과목 및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 중 필수 10과목, 선택
    4과목 이상을 각각 이수하면 자격 취득
    이수교과목
    이수 교과목
    사회복지사 2급 ▶ 필수 10과목
    -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 선택 4과목
    - 아동복지론, 장애인복지론, 가족복지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자론, 사회복지발달사
    - 사회보장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노인복지실무, 정신건강론
    사회복지현장 실습 관련 절차

    진행절차: 실습자격확인- 실습기관선정(개별접촉)-실습신청서제출-실습신청서확인-공문서작성-내부결재-공문발송

    공지사항 및 질문사항

  • 심리행동적응지도사

    자격증개요

    심리·행동적응지도사행동치료사란
    사단법인 가족행복이 인정하는 대학 및 기타 연구기관에서 특수교육, 재활, 행동치료 관련 분야를 전공하고, 대학이나 전국규모의 학회 및 기관에서 행동수정, 행동장애아교육, 이상행동 발달심리, 진단 및 평가 과목을 이수 및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자격심사에 통과된 자를 말합니다.
    시행종목안내 종목 등급 주무부처 시행근거
    교육과학기술부 자격기본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심리·행동적응지도사의 역할
    - 전국의 장애 및 발달지체관련 통합어린이집, 장애전담어린이집, 방과 후 학교 등등에서 발생되는 부적응 행동에 대하여 현장중심의 친 사회적 행동변화에 중점을 둔 개별대상의 심리·행동적응지도사로서의 직무를 수행.
    - 개인, 가정, 소그룹 및 학급단위의 행동지도를 위한 행동문제의 초기 발견과 관찰에 의한 문제 행동 분석을 수행하며, 이에 따른 개별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기초적 심리·행동적응지도사 역할을 수행함.
    - 학부모와 아동간의 의사소통 증진을 돕고 가정에서의 아동 행동지도에 요구되는 현장 행동치료 자료를 직접 제공하는 현장지도 중심의 개별심리·행동적응지도사 역할을 수행.

    자격증 취득방법

    자격증 취득방법
    1급
    • ① 대학원에서 특수교육, 행동치료 관련분야를 전공하고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가진 자로서 본 회가 주관하는 240시간 이상의 행동장애 치료연수와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 회가 인정하는 기관에서의 수련 등을 모두 거친 후에 심리·행동적응지도사「자격검증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 받은 자
    • ②「심리·행동적응지도사」2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로서 본 회가 주관하는 120시간 이상의 행동장애치료 연수와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 회가 인정하는 기관에서의 수련 등을 모두 거친 후에 심리·행동적응지도사「자격검증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 받은 자
    2급
    • ① 대학에서 특수교육, 행동치료 관련 분야를 전공하고 학사학위를 가진 자로서 본 회가 주관하는 240시간 이상의 행동치료 연수와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 회가 인정하는 기관에서의 수련 등을 모두 거친 후에 심리·행동적응지도사「자격검증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 받은 자
    • ②「심리·행동적응지도사」3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로서 본 회가 주관하는 120시간 이상의 행동치료 연수와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회가 인정하는 기관에서의 수련 등을 모두 거친 후에 심리·행동적응지도사「자격검증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 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 받은 자
    3급
    • ① 2년제 졸업 및 4년제 졸업(3학년이상)인 자로서 본 회가 주관하는 240시간 이상의 행동치료 연수와 자격시험을 합격한 후에 심리·행동적응지도사「자격검증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 받은 자

    ※ 관련분야
    - 본 대학 특수재활학과는 관련분야 유사학과로 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은 연수시간 60시간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및 질문사항

  • 직업재활사

    자격증개요

    직업재활사란?
    - 1992년 직업재활상담사로 시작하여 2000년 직업재활사로 규정되어 “직업재활사” 자격증이 교부되고 있다. 한국직업재활학회에서 발급하던 자격을 한국직업재활사협회에서 발급하고 있으며 직업재활사의 영문표기는 “Vocational Rehabilitation Counselor"이다.
    - ‘직업재활사’라 함은 한국직업재활학회가 인정하는 대학(원)의 학과(전공)을 졸업하거나 기타 장애인 재활시설에서 직업재활 업무에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가 소정의 연수과정의 이수 및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자격관리 및 검정위원회’에서 그 자격을 인정받은 자를 말한다.
    - ‘양성과정 인증’이라 함은 대학(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직업재활사 양성과 관련된 교육과정 내용과 형식을 학회의 ‘자격관리 및 검정위원회’가 정하는 일정한 기준에 입각하여 심사하고 승인하는 것을 말한다.

    ※ 본 대학은 한국직업재활학회가 직업재활사 양성과정을 인증하는 대학입니다.

    직업재활사 관련 내용
    ▶ 정체성
    ※ 직업재활 전문지식 및 기술 습득
    ※ 재활윤리강령 준수
    ▶ 활동분야
    ※ 직업재활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 직업재활상담 업무
    ※ 직업재활시설 운영 및 관리
    ▶ 직업재활 관련 기관 및 시설 영역
    ※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사회복지관 등
    ※ 장애인보호작업장, 장애인근로작업장, 장애인다수고용사업장 등
    ※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장애인단기보호센터, 그룹홈 등

    자격증 취득방법

    직업재활사 자격
    직업재활사 자격
    1급
    • 1. 직업재활사 2급 자격증 소지자로서 3년 이상의 실무경력 및 본 회가 인정하는 연수를 180시간 이상 이수한 자
    • 2. 직업재활사 2급 자격증 소지자로서 본 학회가 인정하는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자
    • 3. 본 회가 인정하는 국내외 대학원에서 직업재활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
    • 4. 대학(전문대학 포함)의 조교수 이상으로 3년 이상 직업재활 전공과목 강의경력을 가진 자.
    2급
    • 1. 본 회가 인정하는 4년제 대학의 학과(전공)에서 본 회가 정한 필수 이수과목 6개 과목(18학점)과 선택 이수과목 6개 과목(18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 단 4년제 사이버 대학의 경우, 필수 이수과목에 대해 현장수업(off-line)을 30시간 이상 실시하여야 함.
    • 2. 본 회가 인정하는 4년제 대학의 학과(전공)에서 필수 이수과목 6개 과목(18학점)과 선택 이수과목 6개 과목(18학점)을 이수하여 부전공한 자.
    • 3. 3급 직업재활사 자격증 소지자로서 본 학회가 인정하는 연수를 180시간 이상 이수한 자.
    3급
    • 1. 본 회가 인정하는 2년제 이상 대학의 학과(전공)에서 본 회가 정한 필수 이수과목 6개 과목(18학점)과 선택 이수과목 6개 과목(18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 단 2년제 이상 사이버 전문대학의 경우, 필수 이수과목에 대해 현장수업(off-line)을 30시간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 2. 본 회가 인정하는 연수를 360시간 이상 이수한 자.
    이수 교과목
    이수 교과목
    ■ 필수이수과목(6과목)
    (직업)재활개론, (직업)재활상담, 직업평가, 직업개발과 배치, 재활행정 및 정책, (직업)재활실습Ⅰ
    ■ 선택이수과목(6과목)
    장애의 의료적 측면, 장애의 심리사회적 측면, 장애영역별 특성과 직업재활, 사례관리, 직업재활시설론, 장애의 진단과 평가, 직업적응훈련, 직업과 진로개발, 전환교육, 보호 및 지원고용, 직업재활방법론, 노동법규와 재활, 산업교육 및 훈련, 노동환경과 고용동향, 직업재활연구, 재활프로그램개발, 독립(자립)생활(IL), (직업)재활실습Ⅱ
    직업재활 실습관련 절차

    실습자격확인
    - 실습기관선정(개별접촉)-실습신청서 제출-실습신청서 확인
    - 공문서 작성
    - 내부결재
    - 공문발송

    공지사항 및 질문사항

  •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증개요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란?근거:장애아동복지지원법시행령제5조제2항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는 장애영유아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입니다.

    자격증 취득방법

    자격기준: 다음 각 호의 자격을 모두 갖춘 사람
    • 1. 영유아보육법 제 21조 3항에 따른 보육교사 2급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
    • 2. 고등교육법 제 2조에 따른 학교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특수교육 또는 재활 관련 교과목 및 학점(24학점 이상)을 이수한 사람
    고등교육법제2조에 따른 학교에서 특수교육 및 재활관련 교과목과 학점 기준
    특수교육 및 재활관련 교과목과 학점 기준
    기본교과목 및 학점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통합교육, 개별화 교육계획, 언어치료학 개론, 영유아교수방법론, 특수아(장애아)부모교육론, 특수아 행동지도, 정신지체아 교육, 청각장애아 교육, 정서장애아 교육, 학습장애아 교육, 지체부자유아 교육, 언어발달장애, 자폐장애교육,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시각장애아교육, 장애아동보육론, 감각장애아교육, 특수교구교재제작, 장애아보육실습, 장애아보육교사론, 발달지체영유아 조기 개입
    8과목(24학점) 이상

    ※ 본 학과에서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자격을 취득하기 원할 경우에 한하여 보육교사 2급(국가자격)을 동시 취득할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및 질문사항

  • 발달진단평가사

    자격증개요

    발달진단평가사란?
    본 협회에서 주관하는 자격 연수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자격 심사에 통과된 자로서, 교육현장에서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상태 및 문제영역을 진단 평가하여 교육 및 치료 방향을 제시하는 진단평가 전문가를 말한다.(2008년 9월 1일 정부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증 등재)
    • 발달진단평가사 자격증 등록 근거
    • 1. 자격기본법 제17조 2항에 의거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 2. 등록번호 : 제2008-465호
    • 3. 자격증발급기관 : 한국심리협회
    자격증 전망
    영유아의 성장 발달과정에 있어서 인지, 언어, 사회정서, 신체 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평가를 할 수 있는 자격있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교육 및 임상 현장에서 점점 증대되고 있음. 따라서 발달진단평가사는 영유아의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 부모와의 상담 및 정보 제공자로서 신뢰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

    자격증 취득방법

    등급별 직무내용 및 검정과목
    등급별 직무내용 및 검정과목
    등급 주요 직무내용 검정과목
    전문가 진단평가에 대한 연구 및 관련업무 종사자 강의뿐만 아니라아동·청소년의 교육과 치료 방향까지 제시하는 진단평가 전문가 3사례 이상 진단평가보고서
    1급 교육현장에서 아동 및 청소년의 학습, 언어, 성격 영역을 평가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준 진단평가 전문가 심리검사의 이해, 언어영역의 평가,
    성격영역의 평가, 학습영역의 평가,
    보고서 작성법
    2급 교육현장에서 아동 및 청소년의 문제를 이해하고 장애진단과 인지/임상영역을 평가하는 진단평가사 발달장애의 이해, 지능영역의 평가,
    문제영역의 평가, 장애진단영역의 평가,
    임상영역의 평가
    3급 교육현장에서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상태 및 정신병리를 이해하고 발달 및 적응영역을 평가하는 진단평가사 진단평가의 이해, 아동발달의 이해,
    정신병리의 이해, 발달영역의 평가,
    적응영역의 평가

    ※ 본 학과는 한국심리협회 협력기관으로, 본 학과 재학생으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별도의 연수 없이 발달진단 평가사 2급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및 질문사항

  • 행동발달지도사

    자격증개요

    정의
    - 행동발달지도사라 함은 본 대학(특수재활학과 행동치료전공자 해당)에서 규정하는 소정의 자격응시 요건들을 충족하고 자격발급에 요구되는 자격 검정시험 요건을 충족하고 소정의 검정시험에 합격함으로써 본 대학에서 발급하는 행동발달지도사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한다.
    • 자격명칭
    • : 본 대학(특수재활학과 행동치료 전공자 해당)에서 양성하는 자격은 단일등급으로 행동발달지도사라 한다.
    • - 한글: 행동발달지도사
    • - 영문: Behavioral development instructor
    • - 자격 등록번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번호 제2014-5167호
    • 자격의 직무내용
    • - 아동의 정상-이상발달과 적응행동 및 문제행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토대로 대상자의 행동 및 발달수준에 대한 현행수준 파악 및
         평가 .
    • - 관련기관(복지관, 개인상담센터, 보육시설 등)에서 대상아동의 행동 및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 계획하여 운영하거나,
         전문가(교사, 상담사, 치료사 등)의 보조업무 수행.
    • 자격응시조건
    • 행동발달지도사 발급을 위한 자격요건은 전문학사(졸업예정자 포함)이상의 학력자격을 갖추고, 아래 교과목 중 30학점(10과목)이상 이수한 자(특수재활학과 행동치료 전공자)로 한다.
    관련교과목
    관련교과목 행동수정, 행동치료이론(2014학년이전), 행동치료기법(2014학년이전), 장애아문제행동지도,
    정서및행동장애아교육, 재활상담, 장애의심리사회적측면, 통합교육, 장애의진단과평가, 특수교육개론,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동지도, 정신건강론, 장애아동보육론, 자폐스펙트럼장애교육, 학습장애아교육,
    아동발달론, 영유아교수방법, 놀이지도, 언어지도

    공지사항 및 질문사항

  • 재활복지사

    자격증개요

    재활복지사란?
    사회복지 분야 중 장애인재활과 관련된 전문자격으로 장애인복지 혹은 재활복지 전문가를 칭하는 자격이다. 재활복지사의 영문표기는 "Rehabilitation Social Worker"이다.
    정체성
    ※ 장애인재활복지 전문지식 및 기술 습득
    • 활동분야
    • ※ 재활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 ※ 재활상담 업무
    • ※ 재활시설 운영 및 관리
    •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 및 시설 영역
    • ※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사회복지관 등
    • ※ 장애인보호작업장, 장애인근로작업장, 장애인다수고용사업장 등
    • ※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장애인단기보호센터, 그룹홈 등

    자격증 취득방법

    자격증 취득 방법
    재활복지사2급 ■ 본 학과 재학생으로, 7과목 연수를 통한 시험에 합격한 자
    재활개론, 재활상담, 직업평가, 재활정책, 서비스전달체계, 직업개발과배치, 노사관계

    공지사항 및 질문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