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영진사이버대학교

과목소개

1학년 1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여가와 레크레이션 LEISURE AND RECREATION

    오늘날 다양하고 복잡한 삶 속에서 현대인들의 정신 건강을 위한 여가 활동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레크레이션의 영역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여가문화를 창출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분야가 되고 있습니다. 레크레이션 문화를 통해 사람들의 여가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전문 레크레이션 지도자 자질을 습득한다.

  •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입문으로서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연구 및 실천방법 등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 자원봉사론 UNDERSTANDING OF VOLUNTARISM

    오늘날 자원봉사의 새로운 사회적 위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공유하고, 자원 봉사의 기본적인 이해, 자원 봉사의 접근 방법과 태도 및 기술을 학습하며, 또한 봉사 대상별로 특성, 활동 내용, 기술적 방법 및 프로그램 사례들을 통해 자원봉사행동을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관리조정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여러 실천 지식들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역사 HISTORY OF SOCIAR WELFARE

    사회복지정책과 제도가 역사적 사회적 흐름에 따라 출현하여 발전해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객관적 시각을 갖도록 한다.

    청소년문제와 보호 ADOLESCENT PROBLEMS AND CARING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와 고민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학제적 접근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청소년문화 YOUTH CULTURE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들은 급격한 사회적 변화와 가치관의 혼돈속에서 많은 혼재를 경험하면 다양한 의문속에서 불안한 청소년기를 보내고 있다. 이에 우리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인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성숙을 통해 행복한 삶과 밝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을 돕기 위해서는 청소년과 청소년 집단의 의식, 신념, 가치, 태도 등 청소년 문화의 중요한 요소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1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OCIAL WORK PRACTICE ETHICS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은 사회복지의 사명과 실천 활동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관련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천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과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PRACTICE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및 프로그램을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THE AGED

    현대 사회에서의 노인의 심리, 경제생활, 핵가족제도, 노인건강 문제, 노인을 위한 복지 시설 등을 포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차원에서 노인복지의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현 방안을 토론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DISABLED PEOPLE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고찰하며, 장애인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애에 대한 접근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기 위한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청소년심리 및 상담 ADOLESCENT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의 발달과업을 중심으로 그들의 심리적 특성을 보다 과학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것은 청소년의 행동 및 사고에 기저하는 심리적 원인을 탐색함으로써 청소년 전문지도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DOLESCENT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청소년 지도는 프로그램에 근거한 활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설계에 대한 모형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전략을 분석하여 현장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실제 개발할 수 있다.


2학년 1학기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SOCIAL WELFARE & CULTURAL DIVERSITY

    사회복지의 대상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이러한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고 구체화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문화적 다양성을 설명하는 이론, 접근 방법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 &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하여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추며,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학습을 통하여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 적용하며, 실체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도모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공적 및 민간 차원에서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등을 고찰한다.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두며,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 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인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조사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FIELD PRACTICE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실습능력을 배양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하도록 한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SOCI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 EDUCATION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을 다룬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보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치매돌봄과 상담 DEMENTIA COUNSELING

    사회복지현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노년기 질환인 치매에 대해 이해하고 치매 대상자 및 보호자를 돕기 위한 상담의 기술과 자질을 습득한다.

    청소년활동 ADOLESCENCE ACTIVITY

    청소년 수련활동은 청소년들이 생활권 또는 자연권 안에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들을 통해 심신단련, 자질배양, 취미개발, 정서함양과 사회봉사로써 덕성을 함양하고, 체력을 단련하며, 학습한 것을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효과적인 청소년 지도가 이루어지기 위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수련활동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익힌다.


2학년 2학기

  •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배경, 사회복지정책과 인접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정책환경에 대하여 알아본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 LAWS

    사회복지법의 기본이념과 법적 체계를 이해하고 현행 한국사회복지 관계법령을 생활권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검토하며,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에서 수행되어 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FIELD PRACTICE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실습능력을 배양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하도록 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내용을 학습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정신장애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정신건강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사회복지행정실무 PRACTICE OF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실무는 사회복시시설의 운영과 창업을 위한 복지와 경영의 융합 차원에서의 새로운 학문적 시도를 통한 새로운 시각으로 사회복지시설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사회복지시설 설치와 운영에 필요한 행정, 노무, 회계 실무를 이해할 수 있다.

    사회복지시설운영론 MANAGEMENT IN WELFARE ORGANIZATION

    사회복지시설의 기초적 지식을 구축하도록 도와주는 안내서로 복지와 경영의 융합 차원에서의 새로운 학문적 시도를 통한 새로운 시각으로 사회복지시설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사회복지시설 설치와 운영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검토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 사회복지시설 경영을 제시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 LAW AND ADMINISTRATION ON ADOLESCENT

    청소년 기본법을 비롯한 관계 법규를 분석 이해하며, 청소년단체와 기관의 실태와 운영상황을 점검한다. 그럼으로써 청소년 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THEORIES OF ADOLESCENCE GUIDANCE

    청소년지도의 의미와 지도자의 역할을 살펴보고, 지도계획 및 프로그램의 구성원리와 프로그램 설계과정를 실습함으로써 청소년 전문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