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개요
경영지도사란?
우리나라에서는 1978년 12월에 중소기업 진흥법이 제정, 중소기업이 경제여건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법안의 목적이다. 이 법에 의해 새롭게 생겨난 중소기업의 경영지도 전문인이 바로 경영지도사이다. 경영지도사는 중소기업의 의뢰에 따라 중소기업이 생산활동을 펴면서 겪는 경영상의 애로사항에 대해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지도해주는 일을 한다. 경영지도자가 경영을 지도하는 영역은 세무관리, 재무분야의 기장지도, 투자효율분석, 인사기법, 조직관리, 마케팅기법 등 중소기업의 전반에 관한 것으로 광범위하다.
경영지도를 행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우선 사업주로부터 지도신청서가 제출되면 지도기간이나 방법 등을 협의해서 경영진단에 들어가게 된다. 이 진단을 통해 문제점이 도출되면 개선방법을 권고하는 지도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지도내용의 이행실태를 점검하는 사후관리가 이루어진다. 주로 오너가 경영하는 중소기업인 경우 전문 경영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이들의 존재는 무척이나 귀하게 느껴진다.
경영지도사는 중소기업의 의뢰에 따라 중소기업의 인사, 재무, 생산, 판매, 수출입 등 경영 전반에 걸쳐 문제점을 찾아내어 이에 대한 해결책을 지도함으로써 합리적인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업무를 수행하며, 경영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업무를 담당
필요성
기업이 컨설팅이 필요한 이유, 적절한 인력부족, 객관적인 외부의견이 필요한 경우, 기업 내 역학관계로 외부컨설팅이 필요한 경우, 문제해결 능력부족, 매출증대, 자본조달, 생산성 제고, 비용절감, 효율 극대화, 경영 마인드, 신 경영기법 도입, 정부규제 회피, 근로자 교육, 창업성공 경영지도사의 업무내용 수입 평균적인 수입은 하루에 30-50만원 정도 사이이다. 하지만 경영지도사의 범위와 능력에 따라, 하루에 100만원 이상 벌어 연봉이 최고 3억이 넘을 수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컨설팅 사무소를 열 경우에는 더 달라 질 수도 있다.
전망
중소기업공단을 비롯한 지정지도 기관과 위탁지도기관 및 경영컨설팅 회사에 진출할 수 있음 기업의 구조조정 문제가 심각히 제기되고 있고, 중소기업의 발전 양상에 비추어 볼 때 향후 전망이 밝은 편임. 현재 경영지도사는 6만 5000여 개소의 중소기업체에 비교하면 절대 수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지도사의 희소가치와 사회적 공신력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더욱이 시장개방과 수입자유화 등의 외적 요인에 의해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개선 요구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에 경영지도사의 역할과 업무의 비중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더욱이 중소기업 지도업무가 민간주도 체제로 전 환될 예정이라 개인적으로 경영지도 사무실이나 컨설팅 회사를 창업할 수도 있다.
자격증 취득 방법
시험과목에 대한 표로 1차, 2차에 대한 정보 제공
1차 |
객관식(선택형과 기술형) |
중소기업론(중소기업법 포함), 영어, 경영학, 사회학 |
2차 |
주관식 |
- 1 인사관리 분야 : 인사관리(노무 및 사무관리 포함)
- 2 재무관리분야 : 재무관리(세법 포함)
- 3 생산관리 분야 : 생산관리(품질관리 포함)
- 4 판매관리분야 : 판매관리(마케팅론 포함) 중 택 1
|
공지사항 및 질문사항(관련 기관 및 학과홈페이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