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카톡에서 영진사이버대학교 채널을 추가하세요!

카톡에서 영진사이버대학교 채널을 추가하세요!
학생지원센터 YEUNGJIN CYBER UNIVERSITY

아동복지학과

6의 게시물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 답변

    아동종이조형지도사 과정은 아동보육 및 복지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종이접기와 종이조형의 기초교육 프로그램 과정으로 두뇌개발, 정서함양, 주의집중력, 색채와 디자인, 조형활동, 창의적 발달 기초교육등의 교육적 효용 가치가 큰 놀이활동입니다. 예비 보육교사와 사회복지 전문가들의 창의력과 미적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종이조형활동과 관련된 이론과 응용 실기 지도를 하여 현장에서 색종이접기, 게시판, 생일판, 환경꾸미기, 교구만들기, 창의적 작품 활동 등의 다양한 기량을 키우고 응용할 수 있습니다.

    자격기준

    영진사이버대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 일반인

    취득방법

    자격증 정보

    • 자격증 명아동종이조형지도사
    • 자격증 종류등록(비공인) 민간자격
    • 등록번호2015-003210
    • 자격발급기관(사)한국종이접기협회

    자격관리기관 정보

    • 기관명영진사이버대학교
    • 대표자조방제
    • 연락처053-940-5512
  • 답변

    사회복지현장의 다양한 대상(아동,노인,장애인)들과 친밀감을 증대하고 아동들에게 감성과 상상력을 키워주기 위해 이론과 실기를 통합한 동화구연지도사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전공 실무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자격기준

    영진사이버대학교 복지관련 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 일반인(전문성 및 신뢰도 제고를 위해 수강대상에 대한 확인이 필요함. 전공자 2급, 비전공자 3급)

    취득방법

    자격증 정보

    • 자격증 명동화구연지도사
    • 자격증 종류등록(비공인) 민간자격
    • 등록번호2011-0114
    • 자격발급기관한국그램책교육협회

    자격관리기관 정보

    • 기관명영진사이버대학교
    • 대표자조방제
    • 연락처053-940-5512
    • 소재지대구 북구 복현로35 영진사이버대학교
  • 답변

    미술심리상담사란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게 하면서 이를 통해 무의식적으로 내면에 있는 생각과 상처들을 모두 드러낼 수 있도록 하여 심리를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방법으로 그림이라는 비언어적 표현활동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를 측정하고 판단하여 상담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미술심리상담사는 사회복지시설 뿐아니라 공공사회 교육기관 등에서도 미술을 접목한 상담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자격기준

    영진사이버대학교 복지관련 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 일반인

    취득방법

    영진사이버대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 일반인

    자격증 정보

    • 자격증 명미술심리지도사
    • 자격증 종류등록(비공인)민간자격
    • 등록번호2014-5476
    • 자격발급기관한국상담복지교육원

    자격관리기관 정보

    • 기관명영진사이버대학교
    • 대표자조방제
    • 연락처053-940-5512
  • 답변

    핵가족화, 사회 환경의 변화로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한 사회적 보호와 책임이 강조되면서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를 수행할 수 있는 학문적 지식과 현장에서 요청되는 전문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아동·청소년복지 및 아동보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상층의 전문역량을 강화하고, 취업 우월성을 확보할 수 있다.

    자격기준

    영진사이버대학교 복지관련 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 일반인

    취득방법

    자격증 정보

    • 자격증 명방과후 아동지도사
    • 자격증 종류등록(비공인) 민간자격
    • 등록번호2010-0454
    • 자격발급기관영진사이버대학교

    자격관리기관 정보

    • 기관명영진사이버대학교
    • 대표자조방제
    • 연락처053-940-5512
    • 소재지대구 북구 복현로35 영진사이버대학교
  • 답변

    자격증개요

    사회복지사란?

    1970년대 사회복지사업종사자로 시작하여 1985년 사회복지사업법이 개정되면서 사회사업가 또는 사회사업종사자의 명칭이 "사회복지사"로 규정. 이후 사회사업은 사회사업학의 학문적 체계에서 사용되어지고, 사회복지사의 영문표기는 "Social Worker"로 사용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사 자격관리 지침에 의하여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를 사회복지사로 규정하고 있다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업무, 시설거주자의 생활지도업무,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 대한 상담업무


    활동분야

    • 1 공적사회복지영역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 2 보육교사 1급

      지역복지,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모자복지 등의 민간 사회복지지관 영역

      • 사회복지생활시설 : 아동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여성복지시설 등
      • 사회복지관련상담소 : 가정폭력상담센터, 성폭력상담센터, 아동학대상담소, 쉼터 등
      • 기타사회복지관련기관 : 재가복지봉사센터, 주간보호소, 자활후견기관, 자활후견기관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 3 보건의료영역
      • 사의료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방법

    • 1 사회복지사1급

      2급 자격기준에 해당하는 자 로서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에 합격한 자. (사회복지사 2급소지자로 1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이 있어야 국가시험 응시 가능)

    • 2 사회복지사2급

      전공·학과에 관계없이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필수 10과목, 선택 4과목 이상)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

    자격증 취득 방법(과목)에 대한 표로 구분, 교과목, 이수과목 학점에 대한 정보 제공
    구분 교과목 이수과목 학점
    필수과목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실천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현장실습 10과목(30학점)
    선택과목 가족복지론, 사회복지역사,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자원봉사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7과목(21학점)

    비고: 교과목의 명칭이 동일하지 아니하더라도 교과의 내용이 동일하다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동일 교과목으로 본다.


    실습관련 절차 및 양식

    현장실습 기준
    현장실습 기준에 대한 표로 구분, 기준에 대한 정보 제공
    구분 기준
    실습 운영 이론수업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 기간 160시간 이상 실습진행(1일 최소4시간~최대 8시간), 실습세미나 2시간씩 3회 6시간
    실습 기관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는 기관, 법인, 시설 또는 단체일 것,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선정된 기관, 기관실습 지도가 2명 이상 상근
    실습 지도교사
    •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서 3년 이상 또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서 5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이 있는 자
    • 실습지도자 1인당 실습지도 인원: 1회기 기준 5인 이내로 하며, 연간 20명 초과할 수 없음
    실습 운영방식
    • 실습기관 및 실습지도자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 등록
    • 실습지도자는 실습기관의 상근직원이어야 함
    실습 평가 현장실습일지+실습확인서+실습평가서 작성

    양식

    실습신청서 다운로드 실습일지 다운로드 실습확인서 다운로드 실습평가서 다운로드


    공지사항 및 질문사항(관련 기관 및 학과홈페이지 링크)

  • 답변

    자격증개요

    보육교사란?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자. [2007.10.17. 개정 영유아보육법 제2조 제5항]

    보육교사의 역할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며, 교실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의식하여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야합니다. 나아가 부모들이 자녀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의 정보교환 교류자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활동분야

    • 1 보육교사 2급 전문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보육 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한 사람으로 보육교사로 근무
    • 2 보육교사 1급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의 보육업무경력이 있는 사람으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승급교육을 받은 사람으로 보육교사로 근무
    • 3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1급 자격을 취득 후 1년 이상 경력 + 원장사전직무교육(80시간) ? 가정어린이집(보육정원 5~20인 이하) 운영 가능 /3년 이상 경력 + 원장사전직무교육(80시간) - 일반어린이집(보육정원 300인 이하) 운영 가능

    자격증 취득 방법

    이수교과목 안내

    (2016.08.01. 시행,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12조 제1항 [별표4])

    이수교과목 안내에 대한 표로 영역, 교과목, 이수과목(학점)에 대한 정보 제공
    영역 교과목 이수과목(학점)
    교사인성(필수) 보육교사론, 아동권리와 복지 2과목(6학점)
    보육지식과 기술 필수 보육학개론, 보육과정, 영유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놀이지도, 언어지도, 아동미술, 아동안전관리 9과목(27학점)
    선택 정신건강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가족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 4과목(12학점)
    보육실무(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보육실습 2과목(6학점)
    전체 : 3개영역, 17과목(51학점)

    대면교과목

    9개 교과목/과목당 8시간 이상 출석수업, 1회 이상 출석 시험 실시

    대면교과목에 대한 표로 구분, 교과목에 대한 정보 제공
    구분 교과목
    교사인성 보육교사론, 아동권리와 복지
    보육지식과 기술 놀이지도, 아동미술, 아동안전관리, 언어지도, 아동수학지도
    보육실무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보육실습

    실습관련 절차 및 양식

    보육실습 기준
    보육실습 기준에 대한 표로 구분, 기준에 대한 정보 제공
    구분 기준
    실습 운영 이론수업 + 보육현장실습
    실습 기간 6주 240시간 이수. 실습과목 이수 학기 내에 2회로 나누어 실시 가능(2주~4주 또는 3주~3주)
    실습 기관
    • 정원 15명 이상으로 영유아보육법 제 30조 <법률 제15892호>에 따른 평가결과 A, B등급을 받은 평가인증을 받은 어린이집(의무평가제 이전 규정에 따라 평가인증 받은 어린이집에서는 인증 유호기간 내에 보육실습 실시)
    • 방과후 과정을 운영하는 유치원(실습기관의 적합여부 시점-보육실습 시작 일을 기준으로 함)
    실습 지도교사
    • 보육교사 1급 또는 유치원 정교사 1급
    • 실습 지도교사 1인당 보육실습생 3명 이내 지도
    실습 인정시간
    • 평일(월~금) 오전9시 ~ 오후7시
    • 실습시간은 하루 8시간을 초과할 수 없음
    실습 평가
    • 보육실습일지 + 실습평가서 작성
    • 평가점수 80점 이상

    양식

    실습신청서 다운로드 실습일지 다운로드 실습평가서 다운로드


    공지사항 및 질문사항(관련 기관 및 학과홈페이지 링크)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