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소개
1학년 1학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 SOCIAL WORK PRACTICE ETHICS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은 사회복지의 사명과 실천 활동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관련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천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과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입문으로서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연구 및 실천방법 등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사회문제의 개념과 형태를 포괄적으로 살펴보고 사회문제를 보는 이론적 관점에 따라 사회문제의 원인과 그 해결책이 어떻게 제시되는가를 살펴본 다음 몇가지 구체적인 사회문제를 분석한다. 또한 한국 사회의 제반 문제를 현장활동을 통해 파악하여 문제해결에 적극참여하도록 한다.
자원봉사론 UNDERSTANDING OF VOLUNTARISM
오늘날 자원봉사의 새로운 사회적 위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공유하고, 자원 봉사의 기본적인 이해, 자원 봉사의 접근 방법과 태도 및 기술을 학습하며, 또한 봉사 대상별로 특성, 활동 내용, 기술적 방법 및 프로그램 사례들을 통해 자원봉사행동을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관리조정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여러 실천 지식들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THE AGED
현대 사회에서의 노인의 심리, 경제생활, 핵가족제도, 노인건강 문제, 노인을 위한 복지 시설 등을 포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차원에서 노인복지의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현 방안을 토론한다.
사회복지역사 HISTORY OF SOCIAR WELFARE
사회복지정책과 제도가 역사적 사회적 흐름에 따라 출현하여 발전해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객관적 시각을 갖도록 한다.
1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
인간관계의 성장·발전과정, 성격과 성품, 동기유발이론, 지각과 태도, 자기합리화, 대인매력, 자아개방, 커뮤니케이션, 갈등 등의 체계적인 이해를 강의내용으로 한다.
치매의 이해와 지원 UNDERSTANDING OF DEMENTIA AND PROFESSIONAL SUPPORT
노인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들에게 요구되는 치매예방, 치매케어, 치매성년후견등 치매관리와 지원의 모든 것들을 이해하고 보다 체계적으로 노인복지 서비스 제공자로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양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대상자 이해와 그에 따른 프로그램 기획역량을 갖춘 사회적 요구에 맞춤형 실천역량을 함양하게 된다.
-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PRACTICE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및 프로그램을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배경, 사회복지정책과 인접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정책환경에 대하여 알아본다.
-
케어복지개론 INTRODUCTION TO CARE WORK
노인,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수발이나 간병과는 달리 그 사람의 생활 전체에 관심을 갖고 그 사람의 사회적 기능과 사회관계와 관련하여 가능한 한 자립의 달성을 목표로 하는 일련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케어복지에 대한 개념 이해와 케어의 과정, 이를 구체화하는 전문성을 발휘하는 방법, 기술 등을 학습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DISABLED PEOPLE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고찰하며, 장애인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애에 대한 접근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기 위한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FAMILIES
가족을 하나의 개인단위로 파악하고 구성원 개개인 혹은 전체의 역동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아울러 이와 관련된 제도적 측면에서의 프로그램에 관해서도 살펴본다.
2학년 1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 &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하여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추며,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학습을 통하여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 적용하며, 실체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도모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공적 및 민간 차원에서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등을 고찰한다.
-
재활론 THERAPY FOR REHABILITATION
장애인, 노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재활치료 분야에 대한 기초적 지식 습득과 재활의 기본원칙, 장애정도와 그 영향, 사회적 재활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케어기술론 CARE SKILL
요 케어 고령자들의 특성이해에 기반 한 합리적이고 적합한 케어기술의 습득, 케어자의 신체적 정신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인 케어지식과 기술의 함양으로 대상자들의 케어 욕구에 적절히 대응된 실천기술을 갖춰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른 현장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노인상담심리 COUNSELLING FOR THE ELDERLY
일반상담과는 달리 노인의 심적, 사회적 특성과 관련하여 노인상담이 가진 내용을 학습한다. 노인상담과 관련한 상담의 기법과 기술을 구체적으로 학습하여 노인상담을 할 수 있는 실제적 자질을 키운다.
건강가정론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건강가정에 관한 이론과 연구 등을 점검하며, 아울러 건강가정기본법의 성공적인 실천을 위해 필요한 건강가정 프로그램 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사가 전문적 사례관리자로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여 포괄적인 서비스 계획을 개발하고, 효과적인 서비스의 전달을 점검하며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원조 기술로서의 사례관리 관련 지식을 취득하도록 지원하는 교과목이다. 사례관리의 정의, 필요 요인, 대상, 다양한 사례관리 문제들을 살펴보고 학습한다.
2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두며,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 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인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조사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 LAWS
사회복지법의 기본이념과 법적 체계를 이해하고 현행 한국사회복지 관계법령을 생활권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검토하며,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에서 수행되어 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x-evalUATION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을 다룬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보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FIELD PRACTIC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실습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실습 사전교육을 통해 실습처 요건에 적합한 기관으로 실습처를 선정하고 실습 수퍼바이저의 지도를 통해 법정 이수시간에 충족되는 실습 현장교육을 수행한 이후 결과물을 제출하고 평가회등을 거쳐 현장 사회복지 현장과 사회복지사라는 전문직의 역할과 사회복지 실천과정을 실제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과목이다. 실습 지도교수와 사회복지현장 실습활동을 하는 학생당사자 간의 협업을 통해 실습의 목적이 원활히 달성될 수 있도록 실습담당 지도교수자의 현장기관방문을 병행하여 교육의 내실화를 기하도록 운영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내용을 학습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정신장애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정신건강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가족생활교육 EDUCATION FOR FAMILY LIFE
가정생활교육의 기초에서부터 가정생활교육 과정과 필요성, 프로그램 실행, 다양한 가족을 위한 교육,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과 과제 등을 학습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 속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스트레스에 대해 살피고 각 가족 생활주기의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와 가족문제에 접근하는 가족 상담의 접근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가족 상담을 실시할 때의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를 검토하고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