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영진사이버대학교
전문학사과정 영진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과목소개

1학년 1학기

  • 생활법률 THE LAWS OF LIFE

    인간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사회생활을 하면서 법의 테두리에서 생활하고 있다.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법 상식을 알고 지킴으로서 흔히 발생하는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의 영위를 돕고자 한다.

  •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발달은 수정의 순간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변화를 말한다.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본 개념과 이론들을 학습하여 인간발달의 일반적 경향과 이러한 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들을 이해한다.

    직업심리상담 Vocational Counseling Psychology

    생애 전반에 걸쳐 직업과 관련하여 일어나는 모든 활동에 관심을 두고 직업발달이론, 직업심리검사, 직무분석, 경력개발과 직업전환, 직업과 스트레스 등을 학습하여 직업선택과 적응, 직업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도와주는 데 필요한 직업심리상담 기술을 함양한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은 인간과 동물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연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다. 인간과 동물의 행동과 정신과정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생물학적 기초, 지각, 학습, 기억 등 순수분야와 발달, 지능, 성격, 건강, 심리장애, 상담과 심리치료 등 응용분야를 통해 개괄적으로 학습하여 심리학의 기초 개념과 이론을 이해한다.

    긍정심리학 Positive Psychology

    긍정심리학은 모든 사람들이 좀 더 행복한 삶을 살도록 돕고자 인간의 긍정적 측면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인간의 행복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문이다. 학습자 자신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을 발견하여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현하도록 조력하는 상담자로서의 전문적 능력을 함양한다.

    상담의 과정과 기법 Counseling Process and Techniques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이 자신과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여 적응 능력을 향상하도록 도와주는 심리상담에서의 보편적 과정을 시작부터 종결까지 그 절차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상담의 단계별 주요 기법들을 학습하여 상담 실무에 대한 능력을 함양하고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도 향상시킨다.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 정신건강론 Mental Hygiene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내용을 학습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정신장애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정신건강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 상담심리학 Counseling Psychology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이 자신과 문제를 이해하여 해결하고 행동과 정신과정의 인간적 성장과 적응능력을 향상하도록 도와주는 학습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상담심리학에서 주요 이론들의 인간관, 중요 개념, 치료과정, 치료기법과 절차를 학습한다.

    계약법과 상담 Contract Law and Consultation

    우리 인간의 생활은 대부분 계약과 연결되어 있다. 보통의 계약은 채권·채무의 발생을 목적으로 하는 ‘채권계약’을 말하는데 이는 주택을 사고팔고, 빌리기도 하며, 음식물이나 의류를 구입하고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거나 사무의 처리를 부탁하는 것 등이 다 포함 된다. 이러한 다양한 내용을 학습하여 법률상담에 활용토록 한다.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2인 이상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인 대인지각, 귀인, 편향, 매력, 태도와 태도변화, 사회적 영향 등에 관해 연구된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살펴본다.

    노인상담기법론 Counseling techniques for the Elders

    고령화로 직면하게 되는 노인문제를 다루고 노인상담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현대사회와 노인문제, 노인과 발달과업, 노년기의 성격특성과 심리적응, 노인상담의 기초, 노인상담의 기법, 노인상담 영역 등을 학습한다.

    심리측정 및 평가 Measuring and Assessing of Psychology

    기초적인 심리검사인 지능검사와 성격검사의 기본이론과 검사문항의 구성 등을 학습하며 인간심리의 측정과 평가의 원리 및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임상이나 교육현장에서 심리검사 적용을 위한 기본적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the adolescent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청소년 교육을 위해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인지적, 성격적, 사회적 특성을 살펴보고, 청소년의 인지능력 발달, 자아정체감 형성, 성 역할, 심리건강과 같은 청소년의 심리를 폭넓게 전반적으로 이해한다.


2학년 2학기

  • 놀이치료 Play Therapy

    언어적 표현이 미숙한 아동들이 겪는 심리적 고통이나 갈등을 해결하고 아동의 잠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동의 다양한 발달적 문제를 놀이를 통해 표현하고 설명하도록 하는 치료 방법들을 학습한다.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심리적 고통이나 문제에서 인지의 중요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인지치료의 대표적 이론인 합리정서행동치료, 인지치료, 수용실천치료를 구체적으로 학습하고 일상생활에 활용한다.

    법률상담 실무 Legal consultation practice

    가족법과 계약법등에서 학습하였던 내용을 중심으로 사례를 구성하였다. 학습자가 각각의 사안에서 자신의 법률적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개설하였으므로 본인이 그동안 학습한 법률 지식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법률상담 실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경험을 통해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를 학습이라 한다. 학습에 대한 여러 학자의 견해를 살펴보고 인간과 동물의 행동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의 행동 변화를 이해하고 모색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Counseling and Therapy

    가족관계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발달적 갈등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도록 돕기 위해 가족생활주기와 관련된 가족문제, 가족사정 및 현대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과 상담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이상행동의 기준과 분류를 소개하고, 불안장애, 신체형장애, 해리장애, 기분장애, 정신분열증, 성격장애 등의 증상과 원인을 살펴봄으로써 이상행동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